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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9.09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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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기원
1. 기원 및 유래
2. 놀이방법 및 규칙

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개량화
1. 준비재료
2. 놀이방법
3. 그밖에 방법

Ⅳ.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수업지도
1. 활동 목표
2. 준비물
3. 놀이 방법 및 순서
4. 참고 및 유의점
5. 평가 관점

Ⅴ.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지도과정
1. 민속 놀이명
2. 지도 목표
3. 지도 과정
1) 1단계 지도
2) 2단계 지도
3) 3단계 지도

Ⅵ.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놀이감

Ⅶ.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놀이활동
1. 놀이설명
2. 통과기준
3. 준비물
4. 진행자
5. 행사후 평가

Ⅷ.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투호(투호놀이)의 놀이방법
1. 준비물
2. 방법 및 활동 내용
3. 유의점

본문내용

현대 사회라는 무한경쟁 체제 속에서 청소년들은 종종 삶의 무게로부터의 도피할 수 있는 시간과 탈일상성의 공간을 꿈꾸곤 한다. 청소년들이 놀이를 통해 원하는 것은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잠시나마 자기 나름대로 즐기고 싶다는 절실한 욕구이다. 일상의 스트레스나 권태로부터 기분전환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놀고 싶다는 욕구는 청소년들의 본능이기조차 한다. 놀이는 기본적으로 현실에서의 경험과는 다른 자유감의 경험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놀이를 통한 스트레스의 해소란 자유감의 부산물일 수도 있다. 여가에 관한 여러 연구들(Iso-Ahola, 1980; Neulinger, 1974; Mannell & Kleiber, 1997)을 통해서도 지각된 자유감(perceived freedom)이 여가 기능의 중심 지표로 제안되고 있다. 사실상 자유감이란 개인이 스스로 선택하여 행동을 결정하고자 하는 ‘자기결정 욕구’와 관련된다. Bregha(1985)는 자유감과 관련하여 자유의 두 가지 측면 즉 ‘무엇인가를 행할 수 있는 자유’(freedom to do something)와 ‘어떤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자유’(freedom from something)를 강조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그 지위 특성상 후자의 자유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즉 놀이에 참여, 몰입함으로써 청소년들은 현실의 어려움과 고통, 위계적인 질서나 피지배적 지위로 인한 괴로움과 갈등으로부터 벗어나 존재로서의 자유감의 느낌을 회복하고자 한다.
놀이의 특징적인 양상은 현실의 제약이나 생활질서로부터 벗어난 시간과 공간의 전개이자 놀이 체험을 통한 흥분과 재미(fun)이다. 놀이의 기능 가운데 하나가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긴장의 완화이기는 하지만, 종종 청소년들의 놀이에는 단순한 이완추구이기보다는 오히려 긴장과 각성에 대한 동기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Hebb(1955)에 의하면 유기체는 각성이 없는 상태가 아닌 최적 수준의 각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유기체는 긴장이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 오히려 권태를 느끼게 되며 그러한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자극을 추구하게 된다. 사람은 최적l 수준의 긴장을 경험할 때 재미와 흥분을 느끼는 존재이다. 이는 인간의 놀이행동이 ‘긴장이완 추구’와 ‘최적 각성 추구’라는 두 가지 상반된 기제에 의해 영향받게 됨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심리적 상태 즉 긴장이완과 최적각성의 동기가 어떠한가에 따라 놀이의 선택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주, 오미숙 : 유아를 위한 상황별 전래놀이, UUP, 2005
박환규 : 조선시대의 투호에 발달과 성격, 한국체육대학교, 2001
원동은 : 으랏차차 신나는 놀이마당, 재미마주, 2006
이기숙, 정미라 외 1명 : 전통유아놀이의 연구와 실제, 창지사, 2010
조성숙 : 초등학교 전통놀이 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2002
최미애 : 체육 교육과정에서의 투호, 한국스포츠인류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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