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및 다문화 가정의 정책과 개선방향
- 최초 등록일
- 2013.09.11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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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다문화 가정의 현황
ⅱ.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ⅲ. 다문화 가정 정책과 개선방향
1) ‘다문화가족지원법’을 기본으로 한 정책
2)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다문화’ 또는 ‘다문화주의’라는 말이 우리 사회에 등장한 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이 용어는 스위스 사회를 표현하는 용어로 1950년대 말에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후 캐나다에서 대중화되었으며, 1970년대에 영어권 국가에서 빠르게 확산되었고, 한국사회에서는 1980년대 말 이 후에 등장했다.
‘다문화’라는 말은 원래 여성문화, 소수자문화, 비(非)서양문화 등의 여러 유형을 포함하고 있지만,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이다.
최근 한국사회는 다문화·다인종 사회로의 이행이 매우 가속화 되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이주의 자유화와 함께 1990년대 중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국제결혼은 2000년대 이후 그 수가 더욱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주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혼인으로, 결혼 후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결혼이민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한다(「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 이때, 결혼이민자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 외국인을 뜻한다(「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제2조 제3호).
우리는 현재 주변에서 흔하게 다문화 가정을 만나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그들을 위한 정책 또한 미흡하다. 그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이번 발표에서는 현재 다문화 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그에 따른 정책과 그 정책의 문제점 역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ⅰ 다문화 가정의 현황
오늘날의 세계화, 지식정보화, 문화화는 서구중심의 단일 지배 문화를 넘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가 역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으며, 근대주의를 넘어선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자체가 주관성과 문화의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가 보편 문화가 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숫자는 백만 명을 넘어섰다. 백만이라는 인구는 한국 전체 인구에 비해서는 적은 수에 불과하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이 수 천년동안 단일 민족사회라는 데에 자부심을 가졌던 것을 생각하면 놀라운 변화이다.
참고 자료
장윤수·김영필 지음, 「한국 다문화사회와 교육」, 양서원, 2012
문성식·김이진·김연경·김민주 지음, 「다문화가정의 이해」, 이담, 2012
김민경 지음, 「결혼이민 여성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과 수용」, 이담, 2012
이혜승·김난영 지음, 「다문화 가족 지원 정책」, 감사연구원, 2011
다프네 키츠 지음, 「다문화 사회와 어린이」, 한울, 2010
S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다른 게 나쁜 건 아니잖아요」, 꿈결,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