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럽 프리이의 비평의 해부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9.11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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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첫번째 에세이. 역사비평 / 양식의 이론
1. 서사양식 : 서론
2. 비극적 서사양식
3. 희극적 서사양식
4. 주제적 양식
Ⅱ. 두번째 에세이. 윤리비평 / 상징의 이론
1. 서론
2. 축자적 양상과 기술적 양상 : 모티프로서의 상징과 기호로서의 상징
3. 형식적 양상 : 이미지로서의 상징
4. 신화적 양상 : 원형으로서의 상징
5. 신비적 양상 : 단자로서의 상징
Ⅲ. 세번째 에세이. 원형비평 / 신화의 이론
1. 서론
2. 원형적 의미의 이론(1) : 묵시적 이미지
3. 원형적 의미의 이론(2) : 악마적 이미지
4. 원형적 의미의 이론(3) : 유비적 이미지
5. 뮈토스의 이론 : 서론
6. 봄의 뮈토스 : 희극
7. 여름의 뮈토스 : 로맨스
8. 가을의 뮈토스 : 비극
9. 겨울의 뮈토스 : 아이러니와 풍자
Ⅳ. 네번째 에세이. 수사비평 / 장르의 이론
1. 서론
2. 계기의 리듬 : 에포스
3. 지속의 리듬 : 산문
4. 데코럼의 리듬 : 극
5. 연상의 리듬 : 서정시
6. 극의 형식
7. 주제 문학의 형식(서정시와 에포스)
8. 지속적 형식(산문 픽션)
9. 백과전서적 형식
10. 비문학적 산문의 수사학
11. 잠정적 결론
본문내용
서사양식 : 서론
「시학」의 제2절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등장인물의 탁월성의 정도에 따라 문학작품에 차이가 생긴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문학작품에서 플롯은 누가 무엇을 행하는가로 이루어지며 이 누구라는 것이 한 사람의 개인이라면, 그 사람이 바로 주인공이다. 이 주인공에 따라 문학작품을 분류할 수도 있는데, 1 주인공은 신적인 존재로서 보통 신화가 이에 해당하며, 대체로 정상적인 문학적 범주 밖에서 발견되고 있다. 2. 주인공의 뛰어남이 정도의 차이에 지나지 않는다면 그 주인공은 전형적인 로맨스의 영웅이다. 여기서 우리는 신화의 세계로부터 나와 전설 민담 옛날 이야기, 기타 이러한 것들과 관련되어 있고, 또 이러한 것들에서 유래되는 문학작품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3.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지만 자신의 타고난 환경보다 뛰어나지 못할 경우 그 주인공은 사람들을 통솔하는 지도자가 된다.
<중 략>
두번째 에세이. 윤리비평 / 상징의 이론
서론
비평이론을 연구하는 사람은 다의적 의미의 원리를 인정하든가, 아니면 이 비평집단들 중의 어느 한쪽을 선택하여 그가 선택한 집단이 다른 집단들보다 더 전통적이라는 것을 입증한다든가 하는, 어느 한 입장을 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전자는 학문의 길이며, 학문의 진보에 공헌을 한다. 후자는 현학의 길이며, 우리에게 목적지를 택할 수 있도록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해주고 있다.
다의적 의미의 개념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유보조항을 달아주지 않으면 안 되는데, 그 조항이란 다름 아닌 문학작품의 의미는 보다 더 커다란 전체의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지 일련의 의미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문예작품이 자리잡을 수 있는 일련의 맥락, 또는 관계를 생각하는 것이 더 좋다.
<중 략>
「자유론」인데, 이지점에서 비평의 이론은 보다 광범위한 인문과학의 원리 속으로 조용히 포섭되어가는 것 같다. 이 원리란 인간의 자유는 그의 문화적 유산의 수용과는 끊을 수 없을 만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문학도 수학도 사실에서부터가 아니라 가정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느 쪽도 외적 현실에 적응될 수 있지만, ‘순수한’, 즉 자기 충족적인 형태로서도 또한 존재할 수 있다. 우리는 수사학이 논리학과 분명히 다른 점은 수사학이 늘 부정문에 어떤 긍정적인 성질을 주고 있는 점임을 깨닫는다. 논리학은 명제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부정사를 세어서 만일 그것이 짝수이면 긍정으로 간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