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조류에서 각 이론가들 요약 정리 반박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3.09.15
- 최종 저작일
- 2012.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1.서론
1.1 Mead와 Blumer, Goffman의 이론에 대한 간략한 소개
2.본론
2.1 Mead의 대표적 사상
2.2 Blumer의 대표적 사상
2.3 Goffman의 대표적 사상
2.4 Mead와 Blumer, Goffman의 비교를 통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의의
3.결론
3.1 세 이론가들의 이론을 비교한 의의
본문내용
리고 그 내적인 무엇인가를 설명하려는 이론은 지금껏 계속해서 등장해 왔으며, 그러한 이론은 또한 계속해서 정리되고 수정되어 발전해 왔다. 나는 그러한 흐름중의 하나인 “상징적 교섭론”에 대하여 시선을 집중시키려고 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커다란 논제는 “사회는 사람들의 ‘상징’의 사용으로서 나타나는 유의미한 의사소통과정에서 서로의 행위수행의 지속적 과정을 통하여 하나의 구조로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Mead는 자아가 사회로부터 분리될 수 없으며 사회화의 과정에서 자아가 형성되어 사람들 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논지를 밝혔으며, Blumer는 행위자는 자아를 지닌다는 Mead의 개념을 받아들여 “대상”을 자기와의 대화를 통하여 자신에게 지시하게 만든다는 입장을 지녀 “대상”과 “자기 행동”의 조화로 사회적 상호작용, 즉 교섭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Goffman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독특한 이론 전개 방식인 “연극론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는 사회라는 “무대”위에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들 사이에서 자신의 자아를 바탕으로 “인상”을 표현할 수 있는 “공연”을 수행하고 또한 그것을 관람하면서 마치 연극을 “연기”하듯 행위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상징적 상호작용론이라는 큰 관점 하에서 이론적 전개 방식은 다르게 나타나더라도 이들의 관심은 사회가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고 작동한다는 공통된 논지를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렇기에 나는 상호주의론의 주창자인 J.H. Mead를 시작으로 하여, 그의 사상을 종합하여 자기만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확립한 Blumer, 그리고 그의 사상의 내적 요지가 비슷한(비록 이론 전개 방식은 색다르다고 하더라도), Erving Goffman을 살펴보고 커다란 사회학적 이론의 흐름에서 그들이 지닌 위치를 재조명 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김왕배, 김용학, 김현미 역 | 조지리처 저 | <사회학이론> | 한올출판사 | 2006
나은영 역 | J. H. Mead 저 | <정신 자아 사회> | 한길사 | 2010
박영신 역 | Blumer, Herbert 저 | <사회과학의 상징적 교섭론> | 1990
김동일, 이윤희 | <Goffman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사회통제연구 >
김병서 | 사회과학 방법론 비판, <Ⅱ. 연극적 분석론> | 김동일 외 지음 | 청람 |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