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론] 미술이해의 개념,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보완, 미술이해교육의 필요성, DBAE의 정의와 내용
- 최초 등록일
- 2013.09.22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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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이해의 개념
Ⅲ.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보완
Ⅳ. 미술이해교육의 필요성
1. 미술소비자 교육
2. 문화의 시대에 대한 대비
3. 미술에 대한 편협한 인식의 전환
4.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
5. 전통미술문화의 이해와 창달
6. 인간성 회복
7. 국민 정서교육을 통한 국가재건
Ⅴ.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1. DBAE의 정의
2. DBAE의 내용
3. 미학․미술사․미술실기․미술비평의 상호 관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의 미술교육이 주로 미술생산자교육, 표현중심교육이었다면 현대의 미술교육은 미술소비자교육이며 미술을 향수하는 교육이다. 미술 활동이 단순한 즐거움의 추구에 그치지 않고 미술을 이해하는 교양인으로 다양한 시각적 정보 사회에서 자신의 삶을 즐기고 올바른 미적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미술표현을 위해서 미술에 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 미술표현을 하는 측면, 미술감상을 통해 미술을 이해하는 측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미술교육에 대한 이와 같은 새로운 시각에서 미술 이해교육이 강조됨에 따라, 미술이해의 개념과 미술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미술교육이론의 하나인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를 소개하고자 한다.
Ⅱ. 미술이해의 개념
첫째, 미술에서 이해는 수학이나 과학에서와는 달리 분석이나 수리적 사고만으로는 부족하다. 미술에서의 이해는 지적 작용 뿐만 아니라 느낌이 필요하다. 그 느낌은 직관과 상통하며 미술에서 이해는 직관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 이러한 직관은 판단이나 추론 등을 개재시키지 않고 대상을 직접적으로 인식하는 일이다.
둘째, 미술에서의 이해는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작품을 끝없이 분석한다고 해서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표현한 것을 모두 분석한다고 하더라도 그 분석의 합으로 작품을 설명할 수 없다. 때문에 미술에서의 이해는 종합적으로 전체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미술에서의 이해는 보는 활동과 직접 체험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표현을 통해 이해할 수 있고, 이해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
넷째, 좁은 의미의 미술의 이해는 미술에서 지식의 측면에 관련된 것을 가리킨다. 미술의 표현이나 감상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필요한 미술의 형식이나 조형원리나 조형요소 각 기법등 미술에서의 지적인 면에 대해 아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잘못 운영되면 지식의 전달이나 암기하는 학습이 되기 쉽다.
다섯째, 넓은 의미의 미술의 이해는 미술을 아는 것이며 미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미술지식이나 표현, 감상들을 미술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성도, 임정기 외 저,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13
백중열, 오현숙 저, 교사를 위한 아동미술교육의 이해, 공동체 2006
심영옥, 유시덕 저, 미술교육과정의 이해, 창지사 2008
한국미술교육학회 저,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학지사 2003
김수현 저, 미적 교육론, 현실문화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