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의 진흥과 시장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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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안미디어 과목을 들으며 작성한 중간고사 대체 리포트입니다. 당시 처음 대안매체에 대해 접하며 교수님과의 수차례 질의응답을 통해 작성한 리포트이기에 대안미디어나 독립영화, 영상진흥등에 대하여 처음 접하는 분들께서 참고하셔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1.서론
1-1.독립영화의 개념
1-2.독립영화는 어째서 진흥되어야 하는가.
2.본론
2-1.독립영화와 시장
1) 시장의 실패와 독립영화
2) 시장의 일부로써의 독립영화
3) 대안적 시장의 주체로써의 독립영화
2-2.독립영화의 진흥
1) 독립영화의 진흥을 막는 국내 시장의 문제
2) 강의에서 말하는 개선 방향
3.결론
1) 총정리 및 개인적인 견해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1.독립영화의 개념
독립영화란 무엇인가. 우선 이번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정리해보자면 기존의 상업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제작한 영화를 의미한다. 독립영화는 이윤 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되는 영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면에서 차별화된다. 따라서 여기서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가장 의미를 넓게 확장할 경우는 메이저 프로덕션(ex)할리우드)에서 제작하지 않은 모든 작품을 이야기하는데, 미국의 경우에는 이미 20세기 초에 서부 인디가 출현했다. 1950년대 TV의 등장과 시장의 격변으로 인해 1960년에는 이미 인디가 시작되었으니 독립영화만을 상영하고, 여기서 거둔 이익으로 다시 영화를 제작하는 환원 시스템이 보편화될 수 있었다. 그에 반해 한국의 독립영화는 시대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여 1990년대 들어서야 체제저항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 만큼 독립영화가 지원받는 콘텐츠로 당당히 자리 잡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많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그나마 현재는 내용과 형식면에서 다양해지고 조금씩 상업성을 띤 영화도 등장하고 있다.
<중 략>
그렇다면 이제 필자가 도출해낼 수 있는 마지막 생산물은 무엇일까. 정책의 전환과 실험적 시도의 결합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 진흥기구의 프레임 재정비 등 잔뜩 어려운 말들을 나열했지만 인과관계를 정리해보자면 간단하다. 독립영화를 외국처럼 시장의 일부이자 독자적 시장구조의 주체로 자리 잡게 하기에는 한국의 현재 시장구조에 문제가 있고, 이런 결과를 낳은 것은 진흥정책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 상황을 극복하려면 정책적 실험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을 뿐이다. 이 점에 대해 필자 역시도 여러 가지 시도는 해볼 수 있겠으나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정책적 실험 없이는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 말만 해도 상당한 딜레마인데, 정책적 실험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이 그를 주장하고 실행하려는 일종의 대중성이 있을수록 유리하지만 정책의 변화를 꾀하지 않은 지금은 관객과 소통하기 위한 여건이 매우 미흡하기 때문이다. 단순한 정권교체와 대선 이후의 판도만으로 극적인 변화를 일어날 전제부터가 수립되어있지 않은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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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준, “진흥정책의 재편과 독립영화(독립제작영역)의 재규정”(2008) ,『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 pp.1~10passim
김명준, “영상운동 강의1-1[2]”, 『2013 대안미디어와 언론운동』, (08.May.2013)
"Welcome to NBF.ca" , 『about-MBF-NBF』 , (11.May.2013)
“ITVS" , 『Projects&services-ITVS』, (13.May,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