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개황(신화와 전설, 시경, 초사, 한부와 사기)
- 최초 등록일
- 2013.09.27
- 최종 저작일
- 201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선진시대 문학
⓵ 신화와 전설
⓶ 세상을 창조한 반고, 인류를 창조한 여신 여와
⓷ 신화에서 전설로
1) 우의 홍수를 다스림
2) 황제와 치우의 전쟁
3) 후예가 활로 태양을 쏘다
2. 시경과 초사
⓵ 시경
1) 시경의 성립
2) 시경의 내용
3) 시경의 작법
⓶ 초사
1) 작가와 작품
2) 굴원의 작품
3) 송옥
4) 초사의 특징
3.한부
⓵ 한부의 생성과 배경
⓶ 한부의 발전
1) 형성기
2) 전성기
3) 형성기
4) 쇠퇴기
⓷ 한부의 특징
4. 사마천과 사기
⓵ 사마천의 생애
⓶ 사기
⓷ 문학적 요소로서의 사기
본문내용
1. 선진시대 문학
중국의 신화와 전설
그리스나 이집트, 인도 등 몇몇 고대국가들은 매우 풍부한 옛 신화들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도, 그리스 등의 신화는 완벽하게 보존되어오고 있는 반면 중국의 신화는 체계가 없이 산만하게 전해져 오고 있다. 중국신화는 『산해경』,『회남자』,『초사』 등에 가장 많이 실려있다. 그 외의 책에도 수록되어있으나 단편적으로 실려 있을 뿐이다. 중국의 고대신화의 수량이 적은 이유는 통치계급들이 신화를 홀시하여 수록하지 않았거나 함부로 왜곡하여 정사화 한 데 있다. 가령, 『산해경』에 기라는 신이 있는데 발이 하나이다. 노나라 애공이 공자에게 기는 왜 발이 하인가 라고 물었을 때 공자는 “기는 발이 하나인 것이 아니라 ‘기 하나만이라도 넉넉하다’는 뜻이 오이다”라고 하였다. 공자는 신화의 신인 기를 순임금의 악관인 기, 즉 역사적 인물로 변화시켜버렸다.
<중 략>
한 고조 때부터 무제 초년에 이르기까지 70년 기간은 유가를 경시하고 도가의 사상을 제창하던 시기이다. 이때의 주로 쓰이던 부(賦)를 사부라고 불렀으며, 『초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육가, 가의, 매승, 엄조, 추양, 공손승 등이 있다.
2) 전성기 (중기 산체대부)
무제, 원제, 선제 시대는 한 부의 전성 시기로, 『한지』에는 60여 작자의 부 900여 편이 실려 있는데, 대부분 이 시기에 지어졌다. 내용은 궁정의 호화스러운 생활, 산수의 아름다운 경치, 제왕들의 존엄, 나라의 면모 등이었는데, 이 시기에 성행하게 된 중요한 원인은 제왕의 애호의 따른 권장 때문이었다. 대표 작가는 사마상여, 동방삭, 매고, 왕포 등이 있다.
3) 모방기
전성기를 통해 부의 체제의 정형이 완성되었으며, 뒤이은 작가들은 그 정형을 깰 수 없기 때문에 모방을 하여 부를 지었다. 서한 말부터 동한 중엽까지 유행하였으며, 장형을 비롯한 몇 편의 단 부의 출현으로 조금씩 바뀌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