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수업모형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3.09.28
- 최종 저작일
- 2012.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교과주제
2. 대상학년
3. 설계안 요약
4. 설계안 세부내용
5. 수업설계안
본문내용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과학과목
4단원 4/11차시
그림자를 보고 물체를 알아맞혀 봅시다.
대상학년
초등학교 3학년
설계안 요약
본 수업지도안은 희망초등학교의 3학년 2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작되어졌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과학과목 4단원 4/11차시 <그림자를 보고 물체를 알아맞혀봅시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여러 그림자를 보고 물체를 알아맞히는 활동과 물체를 보고 그림자를 알아맞히는 활동을 통해 정확한 물체와 그림자 사이의 관계를 알아낼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결과적으로 이 학습이후에 학생들이 물체와 그림자가 서로 달라지는 이유가 빛 방향과 물체가 놓인 방향 때문임을 알 수 있어야한다.
이 학습목적을 위해서 ‘스피드 퀴즈’라는 게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였다. 또한 그림자를 예상해볼 수 있는 활동지를 통해 스스로 고민하는 기회를 주었고 그림자 장치를 통해 직접 관찰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직접체험과 스스로 해보기 등의 활동을 많이 첨가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이해를 최대한 쉽게 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중 략>
③ 조별로 활동지에 예상하여 그린 그림자가 맞는지, 직접 그림자 장치를 통해 관찰하게 하기
④ 그림자 장치로 물체를 앞, 옆, 위로 관찰해본 뒤 활동지에 답을 학생과 선생님이 다함께 ppt를 통하여 점검해본다.
① 게임활동 : 스피드 퀴즈방식으로 그림자를 보여주고 그에 알맞은 물체를 맞추는 팀에게 점수를 부여하고 제일 점수가 큰 팀에게는 상품이 주어진다. (선생님이 예능프로그램의 mc처럼 재미있게 진행하며 정당하게 적당히 긴장감을 주며 게임을 진행한다.)
② Q : 활동지에 주어진 물체사진을 보고 앞, 옆, 위 그림자를 예상하여 그려볼까요?
③ Q : 우리가 예상한 그림자가 맞는지 직접 그림자장치로 확인해볼까요?
③ 그림자 장치를 다루는 것에 서툰 조는 선생님이 도와준다.
④ Q : 자, 선생님이 찍은 그림자 사진과 여러분이 예상하고 관찰한 그림자모양이 일치하나요? 확인해볼까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