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 묵자
- 최초 등록일
- 2013.10.05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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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묵자 ( BC 480 ? ~ BC 390 ? )
1) 요약
2) 묵적(墨翟), 묵가(墨家)의 창시자
3) 묵자(墨子)의 교육철학 : 제자는 스승에게 물든다.
2. 손 무 ( BC 544년 ~ BC 496년 )
1) 요약
2) '지피지기(知彼知己), 백전불태(百戰不殆)' 사상
본문내용
1.1.1. 요약1.1.1. 이름은 적(翟). 제자백가의 하나인 묵가의 시조로 전국시대 초기에 활약한 사상가. 철기의 사용으로 생산력이 발전하자, 농민, 수공업자, 상인 등은 그에 힘입어 신흥계급으로 성장하고 점차 종래의 지배계급이던 씨족 귀족보다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 시기에 그는 신흥계급의 입장에 서서 씨족 귀족의 정치와 지배에 정면으로 대결하면서 그의 사상을 전개했다. 그의 정치사상은 '천하(天下)에 이익되는 것(利)을 북돋우고(興), 천하의 해가 되는 것(害)을 없애는(除)' 것을 정치의 원칙으로 하고, 그 실현 방법으로서 유능하다면 농민이나 수공업자도 관리로 채용하는 '상현'(尙賢), 백성의 이익에 배치되는 재화ㆍ노동력의 소비를 금지하는 '절용'(節用), 지배자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약탈이나 백성 살상의 전쟁에 반대하고, 타인을 사랑하고 자신과 타인의 이익을 서로 높이는 '비공'(非攻)과 '겸애'(兼愛)를 주장했다. 또 이러한 원칙과 방법에 기초를 둔 현실비판 속에서, 논리적 용어, '유'(類 : 보편), '고'(故 : 까닭, 이유)의 개념 등을 발명, 구사하여 논리적 사고를 풍부히 했다.
1.1.2. 묵적(墨翟), 묵가(墨家)의 창시자전국시대 중기(中期)를 산 맹자(孟子)는 당시 지식 사회의 풍경을 이렇게 증언했다.세상이 쇠퇴하고 올바른 도(道)가 희박해져 사설(邪說)과 폭행이 생겨났다. 신하로서 자신이 섬긴 임금을 죽인 자가 있고, 자식이 아버지를 죽인 자가 있었다. 공자께서 이것을 두려워해 『춘추(春秋)』를 지으셨다. 『춘추(春秋)』는 천자(天子)의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래서 공자께서는 "오직 『춘추(春秋)』를 통해 나를 알 수 있을 것이고, 오직 『춘추(春秋)』를 통해 나를 비난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그 뒤 성왕(聖王)은 나오지 않고 제후(諸侯)들은 제멋대로 행동했다. 또 학자들은 이론을 마구 내세웠다. 이에 양주(楊朱)와 묵적(墨翟 : 묵자)의 이론이 천하에 가득 찼다. 세상의 여론이 양주(楊朱)의 주장을 찬성하지 않으면 반드시 묵적(墨翟)의 이론을 찬성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