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디자인/ 존 바니콧/ 포스터의 역사/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0.06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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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술적 포스터
1. 최초의 포스터
2. 아르누보 포스터
3. 포스터와 상징주의
4. 히피 포스터
Ⅱ 현대 포스터와 전문 디자이너
1. 조형미술운동
2. 장식미술운동
3. 전문 디자이너
4. 1940년대와 1950년대 포스터
Ⅲ 포스터와 현실성
1. 표현주의
2. 사실주의
3. 초현실주의
Ⅳ 포스터와 사회
1. 대중적인 표현
2. 포스터와 코미디
3. 정치, 혁명, 전쟁
부록; 입체적 포스터
본문내용
Ⅰ. 예술적 포스터
1.최초의 포스터
예술은 인간의 창작물이다. 하지만 글과 그림은 전달수단이기도 하다. 예술이 본질적으로 전달수단이 아니고 전적으로 창조라면, 광고와 선전의 역할을 맡은 포스터는 부차적인 예술형식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광고의 본질과 한계는 20세기 시각예술 운동을 소비자 매체로 전환시켰으며, 회화의 형식과 방향에도 때로 영향을 미쳤다. 포스터가 이러한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바로 1870년경의 일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포스터 형식은 두 가지 요소, 즉 석판 인쇄술의 기술적 개량과 셰레라는 인물의 출현이 합치된 바로 이 시점에서 기원을 잡을 수 있다.
셰레가 포스터의 선구자로 거론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의 작품이 광고 예술의 걸작이어서가 아니라, 그의 천 점이 넘는 포스터가 위대한 예술품인 때문이다. 그는 당대 대중을 위해 과거의 위대한 벽화를 재해석하여 대형 살롱화를 제작하는 대신, 자신의 작품을 위한 새로운 장소를 찾아냈다. 바로 거리이다.
<중 략>
3. 정치, 혁명, 전쟁
포스터는 공시 수단과 수집 대상으로서 사회 안에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포스터의 등장을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한 것은 19세기 말 산업사회였으며, 1870년부터 1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포스터는 예술과 상업 양자와 관련되었다. 셰레의 작품이나 뛰어난 디자인으로 회화 예술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 툴루즈 로트렉과 무하같은 미술가들의 포스터를 예외로 하면, 일반적으로 포스터는 당세풍의 장식양식을 반영했고, 모두에게 최고의 호소력을 발휘할 언어로 이야기했다. 이 시기에 포스터는 정치와 전쟁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포스터에 기대되는 통념 때문에, 권력자의 지시사항은 용인된 범위 내에서 표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