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닉스 뽀로로의 소개와 제작 방식,마케팅분석 및 나아가야 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3.10.07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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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작품소개
2. 뽀로로 제작 방식
3. 기업소개 <아이코닉스>
4. 선정이유
Ⅱ. 본론
1. 4P 분석
2. STP/SWOT
3. 사회적 활동
4. 주요 마케팅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품소개
<뽀롱뽀롱 뽀로로>는 2002년 애니메이션 우수 파일럿 제작지원과 2003년 캐릭터 상품 제작지원, 2004년 스타 프로젝트 발굴지원에 선정된 작품으로서 장르는 Full 3D로 제작된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TV 시리즈이다. 호기심 많은 꼬마 펭귄 뽀로로가 친구들과 탐험과 발견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와 자연에 대해 학습하게 되는 교육용 애니메이션이다. 3여년의 기획과 제작기간을 거쳐 2003년 EBS에서 방영되었고, 이후 <뽀롱뽀롱 뽀로로> 2차 시리즈와 3분짜리 뮤직비디오 <뽀로로와 노래해요> 26편, 70분짜리 크리스마스 특집극 <뽀로로의 대모험>등이 제작되었다.
<중 략>
4. 주요 마케팅 전략
1) 미개척 시장 발굴
콘텐츠 시장을 연령과 애니메이션으로 구분해 세분화하고, 미개척 영역인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을 찾아 집중공략했다. 또 고객을 ‘사용자’인 유아와 ‘구매자’인 부모로 분류해 이들의 욕구를 모두 반영했다. 더불어 고가전략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유지했다.
2) 철저한 소비자 행동 분석
사용자인 동시에 목표 고객인 유아가 집중을 오래 못하는 것을 고려하여 방영시간을 5분으로 설정하는 것에 승부를 걸었다. 두 번째로 아기 체형과 비슷한 캐릭터를 개발하여 친근감을 느끼게 해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했다. 어릴수록 반복되는 내용에 적응했다가 질려하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뽀로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투입하고 회별로 주인공을 바꾸는 등 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3) 품질 중심의 라이센스 관리
뽀로로는 단기 수익 중심의 마케팅 요소를 배제한 상품이다. 라이센스를 무분별하게 남발하지도 않았다. 또한 희소성의 원칙을 지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관리하려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