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지털건축의실체화

*형*
최초 등록일
2013.10.10
최종 저작일
2012.12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디지털 건축을 설명하기 앞서...

Ⅱ. 디지털건축

Ⅲ. 가상공간과 사이버스페이스의 등장
Ⅲ-1. 디지털미디어 패러다임
Ⅲ-2. 가상현실과 사이버스페이스
1.가상현실 2. 사이버스페이스

Ⅳ. 사이버 건축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Ⅳ-1. 사이버스페이스의 건축
Ⅳ-1. 1. 비유클리드공간 2. 프랙탈 3. 카오스

Ⅴ. 사이버 건축의 역사적 배경

Ⅵ. 디지털 형태도출 시스템 유형
Ⅵ-1. 1. Vector-data system 2. Hyper-Surface system,
3. Data-Scape system, 4. Blob-modeling system,
5. Co-citation Mpping system,

Ⅶ. 디지털 건축의 정의 및 의의
Ⅶ-1. 프랭크 게리

Ⅶ. 디지털 건축 디자인의 유형
Ⅶ-1. 1. 자연곡선의 도입 2. 탈관념적 의외성 형태 도출
3. 대체외력의 자기복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디지털 건축을 설명하기 앞서...

20세기 후반부터 급속도로 발달하기 시작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은 인터넷이라는 전 지구적 네트워크를 발생하게끔 하였으며, 그로 인해 물질의 세계와 대비되는 정보의 단위로 이루어진 새로운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공간이 창조되었다. 건축가들은 현실세계의 건축에서 적용될 수 없는 새로운 방법을 이용해서 소위 ‘ 사이버 건축 ’ 혹은 ‘가상건축’을 구현해내고 있다. 디지털 건축은 근대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드러낼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으로 이해되며, 디지털 건축은 건축가의 디자인적 제어를 잃게 하는 프로세스를 추구한다. 건축은 캐드(CAD)테크놀로지와 재현 적 방법을 주된 사용으로 하여 건축의 모델이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생하는 쪽으로 패러다임이 변화고 있다. 현재 많은 건축가가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고 새로운 과학적 · 기술적 철학을 컴퓨터라는 도구를 기반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디지털 건축은 전통적인 표현방법이 아닌 비트(Bit)에 의한 컴퓨터 모니터 상의 표현이라는 차이와 더불어 2차원의 종이 위에 3차원, 또는 그 이상의 차원들을 다루는 데 대한 한계와 모순

<중 략>

고급 모디파일러, 스캐터, 파티클 등의 랜더마이저들을 이용하여 형태를 발전시켜나가는 방법으로 건축가의 의도와 직관적 결정에 의해 형태를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3)대체외력의 자기복제
실세계에 있는 건축물은 중력에 의하여 수직, 수평 방향으로 형태가 제한된다. 또한 초고층 빌딩 같은 경우 중력이외의 풍하중이나 지진하중 같은 비여직 하중에 대하여도 고려를 해야한다. 이러한 외력에 대한 대응은 건축의 외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부 디지털 건축가들은 중력이 아닌 특정한 외력이 오브제의 형태를 구성하는 하나의 가이드라인을 형성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디지털 공간내의 공간조형에서도 실세계에 존재하는 물리적인 외력을 대체할 만한 요인을 찾으려 하였다. 실세계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동선의 흔적이나, 밀도, 기능, 행위 등의 내적요인, 사회, 문화적 관념 등의 외적요인들이 시각화 되고 있다.

참고 자료

디지털건축과 시대이야기, 장용희, 문경대 건축디자인과 교수
디지털 건축에서 유기적 형태의 구축특성에 관한 연구,김동준, 정재욱, 대한건축학회
사이버 건축의 형성배경과 형태표현상 특성에 관한 연구,김지훈, 최왕돈, 대한건축학회
디지털 건축의 형태 분석에 의한 공간 유형연구 ( I ),이철재, 임종엽,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자연적 요소가 디지털 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윤재은, 김주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디지털 건축에서의 형태생성의 타자성,이윤진, 이경훈,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디지털 건축의 구축 기제의 특성과 의미에 관한 연구,박종빈, 이경훈,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비선형 공간구성의 특징에 기초한 디지털 건축디자인의 기술적 유형 연구,김석태,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신병윤, 프랙탈도시, 「이상건축」, (2000. 6)
신병윤, 유기적 건축의 비선형성과 복합성, 「이상건축」, (2000. 7)
홍성태, 사이버문화의 이해, 「이상건축」, (2001. 1)
유현준, 디지털건축, 「건설저널」, (2008. 11)
이혁준, 디지털건축 표현 기법, 「건기원」 , (2002. 6)
*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지털건축의실체화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9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