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작하면서
1.1 문제제기
1.2 연구범주와 방법
2. 세 명의 루시아
2.1 - 1895 : 독립전쟁과 상류층 여성
2.2 - 1932 : 독재정권과 여성운동
2.3 - 196.. : 혁명 후 여성의 사회적 변화
3. 평가 및 전망 : 제 4의 루시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면서
1.1 문제 제기
쿠바 영화의 거장 움베르토 솔라스Humberto Solas 감독의 <루시아Lucia>는 쿠바인들의 시각에서 쿠바의 영화제작 방식으로 이룩된 대표적인 역사 영화의 정점에 놓여있으며 여성을 국가의 상징으로 효과적으로 비유했다고 평가받는다. 1968년, ICAICInstituto Cubano del Arte e Indusias Cinematograficas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제작된 이 영화는 증언적 다큐멘터리의 특징을 띈 극영화로서, '1895', '1932', '196..'의 3부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독립적인 이야기는 해당 년도의 중요한 역사적 순간(혁명의 전후)을 각기 달리 배경으로 삼고 있으며 영화의 기법 또한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루시아'라는 이름의 여성 주인공을 채택한다. 이는 이 세 명의 여인이 개별적인 인물이 아니며, 시대에 따른 쿠바 여성, 혹은 쿠바 그 자체의 역사를 대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쿠바는 타 민족으로부터 정치적, 문화적 식민 지배를 받았기에 역사적 특수성을 갖는다. 제 3세계로서 성의 역할에 대한 고찰 보다는 민족 문제에 더 집중을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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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평가 및 전망 : 제 4의 루시아
카스트로는 쿠바 혁명 성공의 가장 큰 공헌자로서 혁명 동지인 셀리아 산체스Celia Sanchez를 지목했다. 그러나 그의 여성편력과 더불어 사회주의 국가에서 여성 노동력을 잘 '이용'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쿠바의 여성 역할이 두드러진다는 점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영화가 제작된 이후로 여성권은 놀라울 정도로 신장했다. 인민국회 대표의 48.9%가 여성이며 이는 세계 3위에 해당된다. 이는 비록 정확히 묘사되지는 못했지만 영화에서 다룬 각 시대의 여성들, 혹은 민족의 투쟁의 역사에 따른 결과일 것이다.
최근의 페미니즘 기준에서 바라본다면, 솔라스의 <루시아>는 역사속에서 여성을 제대로 그리고 있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 영화가 충분히 페미니즘적이 아니라고 간단히 결론 내릴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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