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스케일이 잘 적용된 제품과 잘 적용되지 못한 제품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3.10.15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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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생활에서 휴먼스케일(우리몸의 손이나 신체 일부)에 맞게 사용이 되고 적용되는 물건이나 사용되는것중 편리한것 5가지 불편한것 5가지를 찾아서 사진과 이유를 써 주세요.
목차
Ⅰ. 서론(序論)
Ⅱ. 휴먼스케일이 잘 적용된 제품과 잘못 적용된 제품 사례
1. 휴먼스케일이 잘 적용된 제품 5가지
(1) I-Phone & I-Pods (Multi-Touch 기술)
(2) Wii (동작인식기술)
(3) Kinect (동작인식입력장치)
(4) Natural Ergonomic Keyboard 4000 (인체공학 키보드)
(5) Leachco Body Pillow (임산부용 인체공학 전신베개)
2. 휴먼스케일이 잘못 적용된 제품 5가지
(1) iSmell (디지털 발향제품)
(2) Direct Smart Watch (Spot 손목시계)
(3) Smokeless Electronic Cigarettes (전자담배)
(4) High-Off-Low Switch
(5) 왕 뚜껑 컵라면 포장지
Ⅲ. 결론(結論)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제품에 인간적인 요소(Human Factors)를 적용하기 위한 노력은 인체공학, 인간공학, 감성공학 등의 공학적 지식을 산업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면서 비롯된 것으로, 오늘날 주요기업들이 신제품의 출시에 앞서 제품에 인간적 요소를 입히는 것은 보편적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통신기기들을 중심으로 제품 설계에서 사용자환경(User’s Interface)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는 바, 이 역시 ‘인간적 요소’에 대한 고려의 연장선 혹은 발달과정의 일부로 여겨진다. 이에 여기에서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인간적 요소’의 고려가 잘 된 제품들과 그렇지 못한 제품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이 제품은 Swich의 On-Off 기능에서 On의 밝기 크기를 High와 Low로 세분했을 때의 잘못된 버튼 위치가 적용된 제품이다. Swich는 맨 위에 On, 아래에 Off로 두 가지 버튼만을 놓던지, 밝기 기능을 추가하려면 다른 버튼을 따로 떼어서 분리하던지, 하나에 적용시키려면 High-Off-Low 순서가 아닌, High-Low-Off 순서가 인체공학적으로 적합하다. 위 제품은 Off 기능이 중앙에 위치해 불편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