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분단 이후 남북한의 현대무용 발전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02.24
- 최종 저작일
-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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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의 이해와 감상> 때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부족하나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머리말
2. 남북한 무용의 발전
(1) 사상적 측면에서
(2) 사회적 역할을 통해서
(3) 무용의 주제와 기획단계
3. 남북한 무용의 대표적인 인물들
(1)북한의 무용가
(2)남한의 무용가
4. 무용의 종류를 통해서 본 비교
(1) 민속춤에 있어서의 남한과 북한의 차이
(2) 무용의 종류를 통해서
(3) 남한과 북한이 추구하는 무용의 방향
5. 맺음말
본문내용
분단 이후, 남북한은 얼마 전까지 문화적인 교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런 상태에서 우리가 접한 북한의 무용은 너무나도 낯선 것이었다. 비슷하지만, 그러면서도 우리 무용과는 전혀 다른 북한의 무용은 새롭기도 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환호를 보내게 만들었다. 하지만, 그동안 너무도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었기 때문에 생겨나는 이질성과는 별도로, 북한의 무용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 해 보였다.
분단으로 인한 세월의 격차는 무용으로도 살펴볼 수 있는 것이었다. 예술 하나로써의 기능이 아니라 사회를 대변하고 있는 북한의 무용을 남한의 무용과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 현대 무용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미래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나는 이 보고서에서 남북한의 무용이 분단 이후 어떻게 변하여 왔는지, 여러 가지 특징들과 인물 등을 통해서 남북한의 무용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김원화, 『북한 무용 예술의 이해』, 통일연구 Vol 6, No.1, 2001
2. 김경애, 김채현 이종호, 『우리 무용 100년』, 현암사, 2001
3. 정병호, 『춤추는 최승희』, 뿌리깊은나무, 1995
4. http://ftp.dancekorea.co.kr/news/newshtml/2001/010422baekhangju.htm
5. 유미희, 『북한의 무용예술과 여성해방』, 한국무용교육학회지,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