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들어가며
1. 장용학의 생애
2.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 수용
3. 장용학의 글쓰기의 기원
4. 장용학의 대표작품
5. 장용학 작품의 특징
6. 마무리
본문내용
1950년대 대표 작가라 할 수 있는 장용학의 소설은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서 인간의 존재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과 회의를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 그것은 실존적 혹은 형이상학적인 질문이며, 그의 작품에는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려는 치열한 작가 정신이 내재되어 있다. 이것으로 인한 그의 소설이 지닌 관념성과 형식의 실험성으로 인해 난해한 작가로 평가받기도 한다. 그의 작품을 보면 기존의 소설문법과는 달리 사건보다는 관념적 서술이 우세하고, 우화 및 환상이 결합되어 있으며, 문장 속에 한자표기를 많이 하고 있다. 또한 사건은 대개 과거 회상 속에 내재화되어 있고, 작중인물들의 의식은 현실, 과거, 환상적 이미지 등이 복잡하게 전개 되는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재현되는 경우가 많다. 1920년대에 출생하여 해방과 이데올로기 전쟁을 의식의 상처로 간직하고 있는 장용학은 1950년대 전후 작가로서 주목해 보아야 할 작가이다.
한국 실존주의 수용 양상을 다루는 것은 장용학이 1950년대 대표적인 작가로서 실존주의의 영향을 바탕으로 창작 활동을 했다는 기존의 연구에 주목하여 우리나라에 실존주의 문학이 수용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임을 밝힌다.
1. 장용학의 생애
그는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출생 년도에 주목하여 살펴보면1920년대는 장용학의 정신적인 성장과 함께 세계관 형성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를 중일 전쟁에서 태평양전쟁으로 이어지는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지냈으며, 동시에 이 땅에 일제에 대한 저항적 흐름이 일시 정지되다시피 한 시기, 즉 암흑기에 학교를 다녔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장용학 『원형의 전설 외』, 동아출판사, 1995.
구수경, 「장용학의 단편소설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2000.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9.
방민호, 「알레고리적 상상력의 의미」,『원형의 전설 외』, 동아출판사, 1995.
배경열, 『한국 전후 실존주의 소설 연구』, 태학사, 2001.
윤상기, 「장용학소설에 나타난 관념성의 근본문제에 대하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5, 예림기획, 1999.
이대영, 『한국 전후 실존주의 소설』, 국학 자료원, 1998.
장용학, 『현대한국문학전집』 4, 신구문화사, 1967.
한점돌, 「장용학 소설 연구 장용학 문학의 생태 아나키즘적 특성」, 현대문학이론학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