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분석(포스트모더니즘과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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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2. 뮤직비디오의 매개
3. 플랫폼의 발전
4. 밈(meme) 비디오
5. 패러디적 요소
6. 상호텍스트성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0. 서론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B급 문화의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신나고 유쾌하지만 다소 민망하고 원색적이기도 한 말춤 하나에 전 세계인들이 하나의 놀이문화를 즐기듯 열광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은 이렇듯 바이럴 요소가 강한 콘텐츠의 힘과 이를 널리 퍼뜨리는 소셜미디어의 힘이 최대의 시너지를 이룬 것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유튜브와 트위터의 미디어 환경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곧 오늘날 ‘강남스타일’ 열풍이 처음부터 준비된 성공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물론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가히 K-pop 역대 최고라 할 수 있었다. 그 시작은 유튜브였는데, 싸이는 해외 마케팅 대신 유튜브 무료 공개를 택해 저작권 대신 패러디를 통한 홍보효과를 노렸다. 그리고 이 열풍은 세계적인 연예 기획자 스쿠터 브라운이 막을 열었다.
<중 략>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1996년 빌보드를 뒤흔든 ‘마카레나’열풍과 다르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마카레나’는 준비되지 않은 물결이었다면 강남스타일은 치밀하게 준비된 음악과 퍼포먼스이기 때문이다. 이미 유명해진 일화지만, 싸이는 <강남스타일>을 만들 당시, 이 춤에 어울리는 춤을 만들기 위해 전국의 안무가들에게 상금을 걸고 공모전을 펼친 결과 지금의 ‘말춤’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게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을 통한 발굴은 사회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파악하기 용이하고, 이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표준화된 상품을 만드는 과정이 수반되어야하는데, 일례로 SM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경우, 300여명의 해외 작곡가를 초청하여 음악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유명 작곡가를 발굴한다. 이는 제한적이긴 하지만, 세계의 흐름을 읽고 표준화된 상품을 만들기 위한 일종의 크라우드 소싱이라고 할 수 있다.
정리해 보자면, ‘작품생산의 상호텍스트성’은 작품을 만드는 생산자가 어떻게 자신의 의도대로 기존 텍스트들을 활용했는지에 대한 분석의 틀이다. 이 틀 속에서 싸이는 자신의 의도, 즉 ‘대중적인 음악’을 위해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고(크라우드 소싱), 동시대적인 텍스트를 파악하며(일렉트로닉), 그 요구에 부흥하는 노래를 만들어냈다.
참고 자료
내가 아는 싸이에 관한 모든 것, 이동연, 문화과학사, 문화과학 72, 2012.12, 307-330육갑하는 PSY WORLD, 지은영, 민족21, 민족21 140, 2012.11, 162-167
스마트 혁명이 낳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박현길,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46(10), 2012.10, 74-81
자기 효능감에 의한 크로스미디어의 온라인 구전효과에 대한 연구, 이길형·김민정,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p.191
네이버 백과사전 - 문학비평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72&docId=1530259&mobile&categoryId=272
Shifman, 「An anatomy of a Youtube meme」,『New media & Society』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2, 84-120
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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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 정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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