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0.16
- 최종 저작일
- 2013.06
- 2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800원1,820원
소개글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특징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시대적 배경
Ⅱ. 음악사적 흐름
Ⅲ. 초기 르네상스
1. 15세기 영국음악
2. 독일의 음악
3. 루터교의 음악
4. 버간디 음악(Burgundian Music)
5. 네덜란드 악파( Netherlands School)
Ⅳ. 르네상스 절정기 16세기
1. 역사적 배경
2. 로마 카톨릭 교회의 음악
3. 종교개혁의 음악
4. 반종교개혁(Trinity 종교 회의) 이후의 흐름
5. 르네상스시대의 세속음악
6. 마드리갈
(1) 영국의 마드리갈
(2) 독일의 마드리갈
7. 프랑스 샹송
8. 16세기 기악곡
Ⅴ. 후기르네상스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 16세기 중반 이후의 음악
Ⅵ. 르네상스 음악의 특성
본문내용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생활과 그 성취물들에 집중되고, 천상이나 지옥의 내세같은 것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사회상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4C에 이르러 로마 교황의 중심세력이 쇠퇴하는 징조가 나타나고 봉건제도의 붕괴와 도시중심의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으며 도시생활이 발달된 시민 계급 사이에 봉건사회와 종교의 속박에서 해방되어 자유스런 정신활동은 회구하려는 풍조가 생겼다.
이런 의식이 발전을 하면서 단지 학예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사회, 종교, 그 밖의 혁명에까지 나아가고 14세기경부터 이탈리아의 휴머니즘 발달에 수반하여 생긴 복고적인 혁신운동은 인간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 하게되었다.
<중 략>
기본적으로 교회 작곡가(그의 세속적 마드리갈은 그의 작품 생활에 있어서나 그 분야의 역사에 있어서나 거의 아무런 중요성도 갖지 않는다)이고, 다른 하나는 마드리갈에서는 감각적이면서 동시에 초감각적 사랑의 가수, 샹송에서는 쾌활한 생의 찬가, 빌라넬라에서는 희극적 예술commedia dell'arte의 선구자이다. 진정한 프로테우스(Proteus)*는 랏수스로서 음악적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그의 힘, 점령될 수 없는 그의 창작적 충동 그의 힘찬 표현, 희극에 대한 그의 예리한 감각 등으로써 시대를 뛰어 넘는 가장 위대한 대가 중의 한사람이다(역주: 그리스 신화의 모습을 마음대로 바꾸는 바다의 신). 로마가 팔레스트리나와 그의 제자들을 통하여 이태리의 음악적 생활에서 전례 없는 초점이 되어가고 있는동안, 강력한 베니스 악파의 영향은 삼촌과 조카인 안데레아와 지오반니 가브리엘리(Andrea and Giovanni Gabrieli)를 통하여 이태리의 국경을 뛰어 넘고 있었다. 팔레스트리나와 랏수스는 성숙으로 가까이 가던 예술을 전승받아 완성하였다.
참고 자료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음악 - 국민음악사 연구실 - 프리드리히 블루메 Friedrich Blume 저
세계음악사 - 정음사 - 이성삼 저
세계명곡해설전집 - 동보출판사
서양음악의 유산 - 예솔 - Roger Kamien 저
음악의 거장 - 중앙일보사
서양음악사 - 음악춘추사 - H. M. Miller 저
서양음악사 - 세광음악출판사
음악의 즐거움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크리스틴 포니, 조지프 메클리스 저
http://plaza.snu.ac.kr
http://user.chollian.net
http://user.chollian.net
http://pianoman.nim.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