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10.19
최종 저작일
2013.09
2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Ⅱ. 본론(1) - 가설설정
1. 연구가설 및 대상
2. 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3. 주요 변수들 설명
4. 관련 이론

Ⅲ. 본론(2) - 측정방법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및 폭력성의 측정방법
2. 조작적 정의

Ⅳ. 본론(3) - 연구방법
1. 표집 방법 선택 이유
2. 구체적인 표집 절차 및 표본의 크기 설명
3. 가설검증을 위한 타당한 연구 설계 선택 및 그 내용
4. 분석 방법

Ⅲ. 결 론-제한점과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 연구주제 : 요즘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폭력과 관련하여 청소년 폭력의 본질적인 원인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을 살펴보고, 유해한 게임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건전한 청소년 인터넷 게임 문화를 형성하도록 한다.
▪ 연구문제 : 인터넷게임중독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시간이 세계1위이다. 최고속 인터넷이 집집마다 pc방마다 보급되어 있어 언제어디서든 원하는 자료를 서핑할 수 있고 친구들과 온라인게임을 즐길 수 있다. 2010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47.0%가 인터넷 주 이용 목적이 게임을 하기 위함이었고, 그 중 청소년의 경우에는 무려 65.2%에 해당하는 수치가 게임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변하였다.(<표1>참조)
<표 1> 인터넷 이용 목적(중복응답 가능)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한국의 인터넷 중독은 게임 중독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들 중 유독 온라인 게임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이 날로 증가할 뿐 아니라 게임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1,000만 계정을 돌파한 게임이 10여개에 육박할 정도이다. 이런 환경적 조건으로 인하여 온라인 게임에 심각한 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는 인구도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PS, RPG,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화, 201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침례신학대 석사학위논문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은, 2010, 「폭력 비폭력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문제행동 : 정서 지능의 조절효과」,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자경, 2008,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 및 인터넷 게임 유형 선호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정화, 2000,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영기, 2009,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명희, 200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생폭력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희, 2010, 「대중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태우, 2010,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모방폭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len Rubin, Earl R. Babbie(2011),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제2판,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주)
http://cafe.daum.net/rf2030/2tIC/97 docid=1AV5H|2tIC|97|20070829161632q=%B4%D9%B4%DC%B0%E8%B1%BA%C1%FD%C7%A5%BA%BB%C3%DF%C3%E2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index.jsp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0
행정안전부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실태조사」, 2011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개발 연구」, 2006
*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0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