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0.22
- 최종 저작일
- 2013.04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2,100원
소개글
‘아동게임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 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중독의 정의
2) 아동의 정의
3)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4) 게임중독과 아동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2) 개인·심리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인터넷 게임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동 게임중독의 실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주목적
2)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
5. 게임중독의 증상
1) 게임중독의 증상
2) 증상의 분류
6. 게임중독의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Ⅲ. 결론
Ⅳ. 과제를 마치며
Ⅴ.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현대사회를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는 정보의 대량 생산, 유통, 소비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사회로 컴퓨터를 활용한 시스템 중심의 사회를 말한다. 정보화 사회인 오 늘날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급속한 확산은 우리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 유아들도 컴퓨터가 보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갖 게 되어 컴퓨터는 아동들의 일상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 인 전자게임에 있어서도 온라인게임과 PC방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여가문화가 형성되어 가 고 있다. 게임 환경의 변화가 단순한 여가수단 매체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신 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직 신 체적 정신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 온라인게임이 미치는 영향을 지대하며, 특히 이러한 영향 력을 강하게 받은 경우 인터넷 게임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중 략>
그리고 게임관련 실무자들에게 게임중독으로 인한 문제와 심각성에 대한 교육을 필수 적으로 받게 하여 게임사용자(특히 아동)에 대한 책임 의식을 높이는 일도 중요하다고 생 각된다.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1) 게임 과다사용의 위험성, 문제점 인식
공익광고의 형태로 UCC를 제작하여 게임중독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 타임키퍼 서비스
인터넷상에는 유용한 정보도 많지만 청소년들의 정서를 파괴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음란, 폭력, 도박, 자살사이트 등 유해한 사이트도 많다. 타임키퍼 서비스는 이러한 유해정 보로부터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서비스이다.
또한 자녀가 컴퓨터, 인터넷, 게임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모들이 자녀의 컴퓨터, 인터넷, 게임사용 시간을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그러나 강력하게 제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아이키퍼 서비스, 엑스키퍼 서비스 등이 있고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나우 게임중독클리닉 http://www.nowclinic.co.kr/
해냄 소아청소년연구소 http://www.hnclinic.co.kr/
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iapc.or.kr/
인터넷꿈희망터: http://www.idospace.or.kr
http://blog.naver.com/sophianee?Redirect=Log&logNo=20155530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