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시대와 초대교회의 음악, 라틴 교회음악
- 최초 등록일
- 2013.10.24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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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방교회 지역별 성가의 명칭
목차
1. 신약시대
2. 초대교회의 음악
3. 서방교회 지역별 성가의 명칭
4. 라틴 교회음악 (로마로 중심 이동
5. 로마의 카톨릭 교회
6. 4세기 라오디게아 종교회의
7. 가장 원시적 악기는 타악기
본문내용
1. 신약시대
예수님 당시의 음악은 구약의 시편을 중심으로 한 음악이며 지금도 신약시대의 음악에 대한 중요성은 그리 고려되지 못하는 이유는 구약의 시편만큼 위대한 시가서를 발견 못한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즉, 예수님과 직접 관련된 음악이나 음악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다.
1) 대찬송: 비교적 긴 본문을 가진 찬송
서정적이며 노래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내용은 케리그마(복음선포)나 신앙고백
누가복음 : 예수님과 관련된 4편의 노래
a. Magnificat : 성모 마리아의 찬가 (누1:46-55)
b. Benedictus : 세례요한의 아버지 사가랴의 찬송(누1:68-79)
병행구절(누 19:38)과 교창 형식으로 사용되어 졌을 수도 있다...
c. Gloria in Excelsis: 대 송영 예수님 탄생 시 천군과 천사의 합창 (누2:14)
d. Nunc Dimittis : evening Hymn 시므온의 찬송 (누2:29-32)
예수가 태어났을 때 자기 팔로 안고 하나님을 찬양했던 유대인
누2:28“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2) 짧은 찬송
짧으면서 표준화된 형식의 하나님을 찬양하는 구절들
☞ * 환호(acclamations)
아멘 = 그렇게 되옵소서
송영과 아멘은 강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
신약에서 인식되는 20여개의 송영의 대다수가 아멘으로 종결된다.
청중의 응답-회중이 예배에 참여한다는 중요한 표시였다.
할렐루야 =여호와를 찬양하라
호산나 =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마라나타 = our lord come 주께서 임하신다
아바 = 아바지를 뜻하는 아람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