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서행동장애의 역사를 시대순으로 정리함
목차
1. 고대 시대
2. 초기 중세시대 ~1600년대 ( 분리시기)
3. 1700 ~ 1800년대 ( 전환시기)
4. 1900년대 ( 초기)
5. 1900년대 (중반)
6. 1960년대 ~ 1980년
7. 1980년 ~ 현재
8. 정리
본문내용
1. 고대 시대
인간이 본질적으로 무력했고 환경 통제를 거의 하지 못했던 그 시대에 인간은 그들을 괴롭히는 질병을 설명하고 통제하기 위한 노력으로 미신을 만들어냈다(방명애, 이효신, 2008, p2).
귀신학은 이상행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으며(방명애, 이효신, 2008 , p2), 이런 이상행동의 악령모델은 이상 행동자나 일탈 행동자가 부분적으로 자신의 정서 혼란 때문에 비난받아야 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김미경, 2007 , p 11).
스파르타의 Lycurgus 법전에 의하면 국가적 번영과 부강은 인간 최고의 존엄이라는 사상에 입각하여 신체허약, 지적열등자, 기타 불구자를 산중에 버릴 것을 하용 하였으며, 심신장애인은 국가의 해충이라고 까지 단정하였다(김병하, 2002, p11).
B.C 400년대 Hippocrates는 정서장애가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연적인 원인에 의한 결과라고 제안을 하였다
<중 략>
1960년대 후반, 북유럽의 경우 북유럽 장애인 복지의 기본이념인 정상화(Normalization)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태동하여 북유럽 장애인 복지의 기본이념이 되었다. Mikkelsen과 Nirje는 덴마크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가능한 한 일상적인(so normales Laben ?O moeglich)"이라는 모토아래 정상화 개념을 주창하였다. Mikkelsen은 주거, 교육, 직업, 여가등을 포함한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지표의 질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Nirje는 장애인의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장애인이 느끼는 일상적인 보통의 생활방식에 중점을 두었다(최윤영,이경준, 2010, p53; Thimm,1984). 이들은 장애인에게 비장애인과 비슷한 일상생활의 리듬을 찾아주자고 주장을 하였으며, 이러한 개념은 캐나다를 거쳐 미국의 Wolfensberger가 일반적인 우리 생활양식과 주류문화에 대해 설명하면서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이 생활할 수 있는 이념적 근거의 초석이 되었다. Wolfensberger는 정상화를 ”가능한 한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Social Role)을 습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최윤영, 이경준, 2010, p53~54).
참고 자료
김병하 (2002). 특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대구대학교출판부
Kauffman & Landrum (2011); 김진호, 노진아,박지연,방명애,황복선역.정서행동장애 제9판 . 시그마프레스
김미경(2007). 자폐장애 및 정서 ․ 행동장애의 이해. 청목출판사
Coleman & Webber(2004) ; 방명애, 이효신역. 정서및 행동장애 이론과 실제 제4판. 시그마프레스
Mitchell L.Yell ․ Nancy B. Meadows ․ Erik Drasgow ․ James G. Shirner ;곽승철 ․임경원 ․ 변찬석 ․ 박계신 ․ 황순영 역 (2010) 증거기반 실제를 통한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교육과학사
김원경(1993) 미국장애아동의 교육권보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정일교, 정만호(2010) 제3판 장애인 복지론, 양서원
이채식, 이은영, 이형열, 김재익, 전영록(2010) 개정 장애인복지론, 창지사
최윤영,이경준 (2010)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법제처(2013) 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