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 미술비평
- 최초 등록일
- 2003.03.31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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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비평
[1] 비평의 사전적 의미
[2] 비평의 위치
Ⅱ.문예비평
[1] 문예비평의 사전적 의미
[2] 한국의 문예비평
Ⅲ.미술비평
[1] 미술비평개념
[2] 미술비평의 유형과 성격
[3] 미술비평의 과정
[4] 미술비평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1]비평의 사전적 의미
사물의 장단점이나 미추로 그 가치를 검토/ 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는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지만, 넓은 뜻으로는 정치, 경제, 과학, 스포츠 등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한다. 그것이 문장화된 것이 평론이다. 참된 비평의 밑바닥에 있는 것은 비평의식 또는 비평정신이다. 이런 뜻에서 비평은 비평가의 전유물이 아니다. 언제나 최고의 비평가는 독자이며, 시민이기 때문이다. 풍부한 문화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시대와 장소를 가릴 것이 없이 공중의 건전한 비평의식이 없어서는 안되고 이는 고대 아테네의 시민들이 실천한 바이다. 비평정신의 둔화, 상실이 문명의 멸망과 연결되고, 새로운 비평정신이 새문명의 발흥과 연결되었던 예는 너무나도 많다. 또 비평은 형상을 바꾸어서 인간 정신활동의 모든 국면에 잠재하고 있다. H.de발자크, A.P.체호프를 포함하여 동서의 많은 작가가 비평가를 작가의 기생충이라고 규정하여 비평가 무용론을 제창하였다. 한편 비평가의 작가에 대한 열등감 또한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이미 작가의 창작활동과 작품 자체 속에 비평이 짙게 스며들고 있고, 견식 있는 독자는 특정 비평가의 도움 없이도 그 작품의 진위나 미추, 그리고 우열을 판단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세계대백과사전
미술비평교육-시공사
인터넷자료수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