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田山花袋(다야마 가타이)의 『蒲 (이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4.04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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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작품의 시대적 배경
2. 일본 자연주의의 특징
Ⅱ. 본론
1. 작가 田山化袋(다야마 가타이)
2. 『蒲団(이불)』을 쓰게 된 동기
3. 『蒲団(이불)』의 작품구성 및 등장인물
4. 내용연구-줄거리
5. 『蒲団(이불)』의 이해
6. 『蒲団(이불)』의 문학사적 의의
7. 본문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품의 시대적 배경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나타난 자연주의는 근대 자연과학의 발달과 거기에 수반하여 실증주의 정신에 의거하여 형성된 문예사조이다. 인생의 아름다운 일면만을 강조한 낭만주의에 반대하여, 인생이나 인간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고 하는 사실적 문학으로 자연과학의 방법을 문학에 적용시킨 문학사상이다. 문학은 과학과 실증주의의 방법과 성과를 활용하여 자연적 조건 하에 있는 현실을 객관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이론을 내추럴리즘으로 성립시킨 사람이 에밀 졸라(Emile Zola, 1840∼1904)였다.
일본에서는 청일전쟁(1894) 후 잠시 전기 자연주의적 풍조가 '졸라이즘'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자연주의가 러일전쟁(1904) 후에 결실을 맺게 된다. 개체해방을 구하는 자아가 기성권위를 부정하고, 자신의 참된 삶의 모습을 추구한다는 것은 허위와 거짓을 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일본의 작가들은 허위와 거짓을 추구하는 주체를 등장인물의 객관적 상황에서가 아니라, 작가 자신의 모습을 작품 속에 허위와 거짓 없이, 그리고 숨김 없이 고백해야 한다는 방법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유럽 자연주위의 사실적(寫實的)방법을 사실적(事實的)방법으로 변형시키는 동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최재철, 『일본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5.
· 近代作家硏究事典刊行會 編, 『近代作家硏究事典(改訂版)』, 櫻楓社, 1985.
· 吉田精一·和田謹吾, 『近代文學評論大系 第3卷 明治期Ⅲ』, 角川書店, 1982.
· 日本文學硏究資料刊行會 編, 『自然主義文學』, 有精堂出版株式會社, 1980.
· 柄谷行人(박유하 옮김), 『일본근대문학의 기원』, 민음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