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구비문학
- 최초 등록일
- 2003.04.13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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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화의 역사 ⇒ 신성관념의 변모와 관련
2.전설의 역사적 전개
3.민담의 역사 전개
4. 민요의 역사
5. 무가의 역사
6. 판소리의 역사
7.탈놀이의 역사
8.꼭두각시놀음의 역사
9.속담
10.수수께끼
11.현대 구비문학의 양상
본문내용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은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탈놀이, 꼭두각시놀음,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다.
1. 신화의 역사 신성관념의 변모와 관련
1)고조선과 삼국의 건국신화
: 천신과 지신 또는 수신을 지향하였다. 천신에 대한 신성성이 우선시되고 수신이나 지신 에 대한 신성성은 부차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들 신화는 대체로 무속신화의 성격을 보여 준다.
2)불교 유입 후의 신화
: 불교가 전래되어 국가의 지배사상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무속제전에서 신성시되던 천신 과 수신의 신성관념은 부처나 고승 등 불교의 신성한 존재로 점차 변모하는 모습을 보인 다.
3)고려 국조신화
: 재래의 천신 지향은 당(唐)나라 황실로 바뀌어지고 신성성도 퇴색되었으며, 용신신앙(龍 神信仰)으로 변모한 수신 지향의 신성성이 우위를 확보하게 된다.
4)무속신화의 변모
: 후대로 갈수록 이야기신화로서의 성격이 약화된다. 곧 신화 주인공의 내력에 대한 서사가 약화되거나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주인공의 신화적 근원 또는 행위에 관한 부분 을 생략함으로써, 그가 신격으로 좌정할 수 있는 신화적 근거를 스스로 무화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구비문학회 편,「한국구비문학사연구」, 박이정, 1998.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서대석 편, 『구비문학』, 해냄, 1997.
http://myhome.netsgo.com/ouroboros/ - 구비문학의 세계
http://www.gojunlife.com/ - 고전에 대한 모든 것-고전과 생활
http://www.empas.com/ - 엠파스- 두산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