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경기체가의 전반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3.04.19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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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칭
2. 경기체가의 연원
(1) 발생
(2) 쇠퇴
3. 작자
4. 형식
(1) 형식적 특성과 율격
(2) 형식 유형과 변화
5. 내용과 작품
(1) 내용
(2) 작품
(3) 경기체가 VS 고려속요
6.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1. 명칭
경기체가는 안학이 '경기체(景畿體)'라고 이름 붙인 이후, 논자에 따라 별곡(別曲), 별곡체(別曲體), 별곡체가(別曲體歌) 혹은 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 경기하여체가(景幾何如體歌), 경기체가(景幾體歌) 등 여러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명칭상의 혼란은 물론 장르 개념상의 혼란까지 일고 있으나 현재 널리 통용되고 있는 용어는 '경기체가'라 할 수 있다.
2. 경기체가의 연원
(1) 발생
무신란이 일어나고 문벌귀족의 지배체제가 무너지자 향가를 이을 수 있는 기반이 사라지면서 중세 전기 문학의 오랜 시기가 끝났다. 고려 후기의 지배 세력은 권문세족이였고, 무신들이 집권하게 되자 대부분 문신들은 관계를 떠나 초야에서 은둔했는데, 일부 문신들은 집권층들의 문하를 드나들며 신흥 사대부 계층을 형성하였다. 이에 신흥사대부들은 권문세족에 대항하는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경기체가는 이들 신흥사대부들이 자신들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인 여흥을 준비하기 위해 창출한 시가 양식이다.
(2) 쇠퇴
경기체가는 조선시대에 접어들어 건국의 주역들이 새 왕조 건설의 당당함을 내세우거나 사림파 문인들이 성리학의 이념을 전파하는 노래로 이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조선 중기를 넘어서면 경기체가는 급격히 쇠퇴하고 마는데, 그것은 무엇보다 경기체가 자체가 가지고 있던 완강한 폐쇄성에서 말미암은 것으로 보인다. 경기체가는 노래 말이나 형식만이 아니라 내용도 상당히 폐쇄적이었다.
참고 자료
임기중, 『경기체가 연구』, 태학사, 1997
이명구, 『고려가요의 연구』, 신이사, 198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8
최동원 外, 『한국문학개론』, 삼영사, 1986
성기옥, 『경기체가』, 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