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극] 앙토넹 아르토(Antonin Artaud)의 잔혹연극론(Théâtre et son Double)

*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3.04.22
최종 저작일
2003.04
1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용한 자료 되세요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앙토넹 아르토(Antonin Artaud,1896-1948)에 관하여

Ⅲ. 앙토넹 아르토의 생애

Ⅳ. 아토넹 아르토의『Cenci 家』에 관하여

Ⅴ. 아르토의 잔혹연극
ⅰ. 개관
ⅱ. 잔혹연극의 톤(tone)
-연극과 페스트 중심으로-
ⅲ. 심리요법과 영적변형의 제의적인 연극
-발리 연극(Théâtre Balinais)에 관하여-
-동양연극과 서양연극-
ⅳ. 잔혹연극 -첫번째 선언문-
ⅴ. 잔혹연극 -두 번째 선언문-

Ⅵ. 연극과 잔혹성 -아르토의‘잔혹성’에 대한 개념-

Ⅶ.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처음 편견 없이 아르토에게 접근하기 위해 그의 삶의 배경이나 작품에 대한 평가를 모르는 상태에서『Cenci 家』를 읽었을 때 스토리의 전개만으로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연하게 이해하기란 난해한 느낌이 있었다. 그러나 곧 내가 편견 없이 아르토의 작품을 만난다는 것은 처음 시도 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는 걸 쉽지 않게 알게 되었다. 바로 잔혹이라는 말 때문이었다. '잔혹', '잔혹성', '잔혹연극' 이 말들은 내가 아르토의 작품을 대하기도 전에 이미 내 뇌리에 인지된 경험적 이미지로 자리 잡혀 있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을 대할 때 내가 이미 이미지화 해놓았던 잔혹이라는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의 작품을 아주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으로 접근하게 되어버린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잔혹연극'이라는 말은 충분히 나의 향학열에 동기부여를 하였고, 그래서 처음의 편견대로 읽은『Cenci 家』와 아르토가 의도한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읽어 본 『Cenci 家』는 아주 다른 느낌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이후의 글은 아르토와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면서 그와 그의 작품을 이해하고, 언어-잔혹성-로 규정되어 범주화 된 사고의 틀을 깨뜨려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Ⅱ. 앙토넹 아르토(Antonin Artaud, 1896-1948)에 관하여
1896년 마르세이유에서 유복한 선주의 아들로 태어나 유년시절을 프로벤스에서 보냈다. 유년시절 뇌막염을 앓고 병약해져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고통 때문에 마약을 상습적으로 복용하였고, 수 차례 정신병원 신세를 졌다. 1920년 파리에서 쉬르레알리스트들과 친분을 맺고 시작에 몰두하였고, 연극에 뜻을 품고 샤를르 뒬렝, 삐또에프 등의 극단에서 배우작업을 가졌다. 그는 뤼녜-포, 피토예프, 뒬랭등의 연극 작업에 동참하면서 강스, 레르비에, 드레이어, 랑 등의 영화에도 출현하였다. 1927년 로벨 아롱(Robert Aron), 로제 비트락(Roger Vitrac)과 함께 「알프레드 자리 극장」(Theatre Alfred Jarry)을 창설, 비트락의 『사랑의 신비』,『빅토르 혹은 권력을 쥔 아이들』, 스트린드베리의 『꿈』을 무대에 올렸으나 모두 흥행에 실패하고 연극적으로도 특별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31년 파리에서 개최된 식민지 박람회에서 공연된 발리 섬의 무용극을 보고 새로운 연극의 영감-<잔혹연극>(Le Theatre de la Cruaute)을 구상-을 얻었으며,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잔혹연극>이론에 기초를 이루는 「첫번째 선언문」(1932년 10월 1일자 N.R.F誌)과「두 번째 선언문」(1933: 도노엘 誌 발행의 16페이지 소책자로 출간)을 발표하고, 1935년 5월에 셸리의 희곡과 스탕달의 단편소설에서 암시를 얻어 집필한 자작비극 『Cenci 家』(Les Cenci)(1935)가를 연출, 출연하였다.

참고 자료

1차 문헌
Antonin Artaud, 박형섭 옮김, 잔혹연극론 (Théâtre et son Double), 현대미학사, 2000
Antonin Artaud, 한규용 옮김, Cenci 家,

2차 문헌
Alfred Simon, 박형섭옮김, 기호와 몽상, 동문선,1999
Christopher Innes, 김미혜 옮김, 아방가드르 연극의 흐름:1892-1992, 현대미학사, 1997
Manfred Brauneck, 김미혜,이경미 옮김, 20세기 연극:선언문,양식,개혁모델, 연극과 인간, 2000
Margaret Croyden, 송혜숙 옮김, 20세기 실험극, 현대미학사, 1994
고승길, 현대연극이론, 대광문학사, 1988
신현숙, 20세기 프랑스 연극, ㈜문학과 지성사, 1997
정병희, 현대 프랑스 연극, ㈜민음사, 1995

자료후기(1)

*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극] 앙토넹 아르토(Antonin Artaud)의 잔혹연극론(Théâtre et son Double)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0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