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OSMU 비즈니스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최초 등록일
- 2013.11.0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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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뽀로로 사례가 보여주는 OSMU의 중요성
Ⅱ. 본론
1. OSMU 란?
2. 해외와 국내의 성공적인 애니메이션을 통해 본 OSMU 시대
a. 미키마우스
b. 에반게리온
c. 포켓몬스터
a. 뽀롱뽀롱 뽀로로
3. 우리나라의 OSMU 정책 현황
4. 한국 OSMU의 문제점과 원인
a. 한국 방송 콘텐츠 OSMU의 문제점
b. 국내 TV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OSMU 문제 사례
5. 해결 방안
a. 퀄리티 높은 원천 콘텐츠의 제작
b. 전략적인 파트너십의 구축
c. 글로벌 전략의 추진
d. PPL 마케팅의 활용
e. 콘텐츠 라이선싱의 강화
F. 머천다이징의 활성화
Ⅲ. 결론
본문내용
“뽀롱뽀롱 뽀로로”는 세계 110개국에 수출되고, 캐릭터 관련 시장도 연간 5,000억원을 넘어선 성공적인 국내 애니메이션 사례이다. 특히 국내에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대표적인 성공모델로 꼽히고 있다. 뽀로로 캐릭터는 출판, 완구, 멀티미디어콘텐츠, 게임 등을 포함하여 약 120개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 뽀로로 관련 제품의 수는 약 1000여종에 이를정도로 다양하며, 2010년 로얄티 수익은 약 11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 중 애니메이션 로얄티는 약 10억원에 불과하고, 나머지 90% 정도는 캐릭터 로얄티에서 나온 수익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0년 뽀로로 캐릭터의 브랜드 총매출을 약 8,519억원으로 환산했다. 뽀로로는 콘텐츠 자체로 벌어들이는 수익보다 캐릭터를 활용한 OSMU를 통해서 얻는 수익이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수입구조는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OSMU의 적극적인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One Source Multi Use‘ 는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을 의미한다. 초기에 원천 콘텐츠 전개 시에는 많은 비용이 예상된다할지라도, 2차적인 미시 콘텐츠부터는 점차 낮은 비용으로 부수적인 콘텐츠 사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이 OSMU의 매력으로 꼽힌다. 따라서 원천콘텐츠의 성공과 관심, 공감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OSMU는 하나의 상품이 히트하면 그 관련 상품이 개발되는 자연발생적인 형태로 존재했다면, 최근에는 기획 단계부터 게임, 만화, 캐릭터상품 등 다양한 문화상품의 제작과 마케팅을 함께 추진하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