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믹스 전략의 실제 현황
- 최초 등록일
- 2013.11.02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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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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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믹스란?
2. 미디어믹스 전략의 현황
1) 영화산업
2) 캐릭터 산업
3) 게임 산업
4) 콘서트 산업
5) 미디어믹스 전략의 변화
본문내용
1. 미디어믹스란?
미디어 믹스는 원래 각종 광고매체를 혼합 이용하여 광고효과를 올리는 수법을 의미한다. 즉, 주로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에 동시 다발적으로 공고를 개재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인접장르가 하나의 아이템으로 서로 혼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 믹스는 1975년 헐리우드 영화사상 최초의 블록버스터로 손꼽히는 "조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조스"는 피터 벤칠리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로 만든 것으로 여기서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고 테마파크 그리고 게임으로까지 그 가지를 확장했다. 즉 대중을 상대로 검증된 흥행을 바탕으로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만든 것으로, 지금은 각 분야에서 매우 흔하게 보는 현상이기도 하다.
오늘날 일본을 대표하는 산업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도 역시 미디어믹스 전략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다른 어떤 분야의 산업과 연계되고 있는지, 또 각 분야별로 최근 높은 성과를 올린 작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2. 미디어믹스 전략의 현황
1) 영화산업
일본의 국내 영화 역대 흥행 순위를 살펴보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모노노케 히메와 같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1,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실사영화(자토이치, 러프, 터치, 드래곤 헤드, 소녀검객아즈미 등)의 흥행은 부진한 편이였다. 그러던 중, 2005년 개봉한 나나(NANA)와 2006년 개봉작인 데스노트의 흥행 성공은 이례적으로 눈에 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