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외부공간
- 최초 등록일
- 2013.11.03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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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요내용 정리입니다 정리 레포트 A+
목차
1.외부공간의 기본개념
1)외부공간의 형성
2)적극적공간과 소극적공간
2.외부공간의 요소
1)스케일
2)텍스처
3.외부공간의 디자인 기법
1)외부공간의 계획
2)공간의 폐쇄
3)외부공간의 순위적 질서
4)외부공간의 연속
5)그 밖의 기법 <<책으로 읽기>> 정리 애매.
4.공간질서의 창조
1) (+)공간과 (-)공간
2)내적 질서와 외적 질서
본문내용
1.외부공간의 기본개념
1)외부공간의 형성
돗자리를 깔든지 우산을 폄으로써 그곳에 특정한 장소가 생긴다. 또 연설을 함으로써 의식이 집중할 때 거기에 긴장하는 장소가 생긴다. 외부공간은 적극적인 공간, 자연은 소극적인 공간. 건축공간은 바닥, 벽, 천장의 3요소에 의해 제한되지만 건축의 외부공간의 경우는 지붕이 없는 건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닥과 벽이라는 2요소에 의해 제한/ 외부공간은 무한하게 퍼져가는 자연이 아니고 지붕이 없는 건축이 되기 위해서는 평면계획이 중요.
(이탈리아 캄포광장) - 한 그루의 나무도 심지 않았음, 바닥면에는 아름다운 패턴으로 포장되어있어서 지붕의 유무 외에는 집의 내외 차라는 것이 느껴지지 않음. / (역공간) 이탈리아 지도를 보면 건물이 점유하는 이외의 공간은 도로나 광장으로 되어있음. 건물이 도로와 가까이 접하고 있어서 흑백을 반대로 인화해 보면 어색하지 않음.
외부공간의 설계에서는 역공간에까지 설계의 의도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안 됨. 다시 말하면 건축의 주변을 적극적인 공간으로 설계할 때, 혹은 대지 전체를 한 채의 건축물로 생각하여 설계할 때 비로소 외부공간의 설계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2)적극적공간과 소극적공간
P-space, N-space 공간의 적극석이라는 것은 공간에 인간의 의도가 충만되어 있는것 또는 계획성이 있는 것을 의미. 실제의 건축이나 외부공간의 설계에 있어서 내부와 외부의 경계선을 설정하느냐는 극히 중요한 일. 목조건축에 있어서는 자연에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융합하려고 하고 있음. 일본식 정원의 설계에 있어서 마당은 얼핏 봐서 자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인가의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손이 영향을 미친 자연의 축척판이며 구태여 이름을 붙인다면 내부의 P-스페이스에서 침투하여 이루어진 PN-스페이스. 일본주택의 영역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내외의 경계선은 담장의 위치에 존재하고 미국의 주택영역성의 경우에 내외의 경계성은 집과 마당이 속하는 위치에 존재하고 이탈리아 등의 조적조 주택의 경우에 내외의 경계선은 두꺼운 돌 벽의 위치에 확실히 존재.
외부공간이란 극히 건축적인 공간의 구성을 마하며 지분이 있는 본래의 건축부분과 지붕이 없는 부분을 일체적으로 취급해서 P-스페이스 혹은 PN-스페이스를 창조해내는 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