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인(仁)
- 최초 등록일
- 2013.11.03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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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Ⅱ. 공자의 생애
Ⅲ. 공자의 인 - 인(仁)은 인(人)이다.
Ⅳ. 다른 사상에서의 인
Ⅴ. 결어
본문내용
Ⅰ. 서
유학사상은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특히, 한국에서 유교는 어떠한 사상보다도 현재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가 유교를 공부하는 것은 단순한 과거에 대한 답습이 아닌 오늘의 우리를 알아보기 위함이고 2500여년의 긴 생명력이 갖고 있는 시공을 초월한 보편성 때문이다. 유학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것은 변한다.’고 하는 명제를 들 수 있다. 내일의 인류 역사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단언하기 어렵다. 다만 어제를 바탕으로 오늘이 열리고, 오늘을 바탕으로 해서 내일이 열린다는 것을 감안하면 오늘을 거울삼아 내일을 비쳐 볼 수 있을 것이다. 유학의 기본적 의미를 이해하고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유학의 이해를 넓히고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의 생애와 유학의 근본 사상인 인(仁)을 알아보면서 현재 우리의 모습도 함께 돌아볼 수 있을 것이다.
Ⅱ. 공자의 생애
공자는 후세에 미친 영향만큼이나 워낙에 많은 전설과 일화가 남아있는 까닭에 그에 대한 진실을 알기가 어렵다. 그러나 몇 가지 신빙성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그의 생을 더듬어볼 수 있을 것이다. 유교의 개조(開祖)이자 동양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공자는 성이 공(孔)이고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후세에서 그를 공자라고 통칭하나 자라는 말은 당시에는 선생과 같은 남자에 대한 존칭이었다. 공자는 주(周) 영왕(靈王) 20년(B. C 552) 에 노나라 즉 현재의 산동성 곡부에서 태어났다. 나이 30에 사회에 나선(삼십이립(三十而立)) 공자 앞에 전개된 중국사회는 바야흐로 춘추(春秋)의 난맥상이 두드러졌던 때다.
이러한 혼란 와중에 공자는 조국 노나라에서 잠시 벼슬을 했지만 세도가들의 힘을 꺾고 왕권을 바로잡고자한 그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세도가들은 마침내 공자를 내쫓고 말았다. 이에 공자의 정치적 개혁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공자는 그의 이상인 인(仁)을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누구보다도 가장 덕 있는 임금을 만나 그를 도와 천하를 바로잡고자 했다. 즉 바른 의미에서의 정치참여를 갈망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