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 음악 교수법
- 최초 등록일
- 2013.11.11
- 최종 저작일
- 2012.05
- 42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5,000원
목차
1. 에드윈 고든
2. 고든 음악 교수법의 강조점
3. 고든 음악 교수 학습 이론
4. 고든 음악 교수 학습 방법
5. 고든 음악 교수법의 실제
6. 초등 교육에서의 시사점과 의의
본문내용
미국 음악교육학자
이스트만 음악학교
더블베이스로 학/석사학위 취득.
진 크루파(밴드)에서 연주자로 활동.
아이오와대학교 음악교육 박사 취득.
아이오와대학교에서 교수 역임.
뉴욕주립대학교에서 교수 역임.
음악 소질과 적성에 관한 연구
음악 학습 이론 관련 저서 집필
<중 략>
“한마디로 오디에이션은 언어 처럼 음악에서의 생각을 의미. 오디에이션은 음악성의 기초라 할 수 있는데, 우리가 오디에이트한다는 것은 언어에서 대화할 때 말할 것을 미리 생각하거나, 옛날에 했던 말을 기억해 내는 것같이 음악에서도 미리 들릴 소리를 예상하거나, 이전에 들었던 소리를 기억해 내는 것 .”
“오디에이션은 연주되었던 소리, 현재 연주되는 소리, 후에 연주될 소리, 그리고 또 물리적으로 들리지 않는 음악소리를 마음속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며 누군가가 음악을 듣고, 악보를 연주하고, 귀로 들으며 즉흥연주하고, 작곡하고 음악을 기록할 때 우리는 이것을 오디에이트 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즉 음악을 화성적으로, 리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반주 없이 음조와 박자 안에서 노래할 수도 있다. 특히 기계적인 암기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주 도중 잊어버려도 스스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된다는 얘기다.”
“결론은 오디에이션은 소리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일어나는 청각적 감지력 또는 모방이 아니라 들려지고 있는 것에 기초를 두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음악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곧 이해는 바로 음악교수법의 궁극적인 목표인 음악 감상의 기초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