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철학에 관한 고찰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1.14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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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흔히 공자나 맹자와 같은 리더는 많이 접해보고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한비자는 처음 나처럼 처음 들어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한비자를 직접 더 자세히 조사해보면서 한비자의 일생, 한비자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 한비자의 사상, 한비자의 통치론, 한비자의 작품을 통해 한비자라는 리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공자는 탁월한 언어감각을 지닌 학자이다. 예를 들어 공자의 어록인 ‘논어’ 엔 “군자유가 되라"고 한다. 임금의 아들이라는 기존 개념에 도덕적 의미부여를 함으로써 군자의 뜻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인(仁)이 그렇고, 예(禮)가 그렇고, 그의 철학적 개념이 모두 그렇다. 그러면서도 그는 "옛사람의 말을 옮겼을 뿐 창조하지 않았다"고 겸손해 한다. 예를 중시한 주나라에서 큰일을 치르는 의식에 밝은 유들은 예식을 돕는 상례와 교육활동으로 생계를 꾸려갔는데, 공자는 거기에다 기존의 사상적 유산인 6예를 성공적으로 결합시켰다. 그리고 마른 고기 한 묶음만 가져오면 각지에서 찾아온 가난한 자, 강도·건달까지도 가리지 않고 열성으로 가르쳐 그들을 전통문화의 계승자로 만들어냈다.
<중 략>
그리고 공자의 진리의 기준은 중용 또는 시중의 원리에 따라 상황과 맥락, 대상에 적합한 기준을 제시한다. 때문에 공자는 사람들의 공감이나 긍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 같다. 또한 공자는 도덕, 예의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해서 도덕을 실천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공자는 사람들의 말보다 행동을 중요시 한다. 깊이 들어가 보면 공자의 철학은 정점으로 인(仁) 이라는 글자를 놓고 여러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 것 이다. 공자가 주장하는 정치사상을 보면 군주가 인을 통해 정치를 하는 ‘왕도정치’ 를 주장했고 모든 사람들이 잘 살 수 있게 되는 ‘대동사회’ 역시 ‘인’ 이란 글자하나에서 주장되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