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탈 식민주의 비평은 최근 새롭게 등장한 비평이론으로 자료구하기가 어려웠을겁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Ⅱ. 본 론
1. 포스트식민주의비평의 발생배경
2. 포스트식민주의비평의 특징
1)폐기와 전유
2)되받아 쓰기
3. 포스트식민주의비평의 주요 이론가들
1)식민지 주체형성과 담론과정 ; 파농과 사이드를 기억하기
(1)프란츠 파농
(2)에드워드 사이드
2)하위계층 연구와 모방의 양면성 ; 스피박과 바바
(1)가야트리 스피박
(2)호미 바바
4. 포스트식민주의비평의 실제
Ⅲ. 결 론
본문내용
아프리카를 비롯한 비서구 세계가 그 동안 서양 열강으로부터 홀대를 받아 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은 일찍이 아프리카는 역사의 울타리 밖에 놓여 있다고 하였다. 『역사 철학』(1892)의 서문에서 "아프리카는 자의식적인 역사 시대 저편에 놓인 유년기의 땅으로 어두운 밤의 장막에 휩싸여 있다"고 밝힌 것은 너무나 유명하다.
포스트식민주의는 헤겔이 보여 준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그 출발점으로 삼는다. 아프리카를 비롯한 피식민지 주민은 그 동안 유럽 사람이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받아들여 온 식민주의에 쐐기를 박는다.
포스트식민주의 비평이 나름의 분야로 자리잡게 된 것은 겨우 1990년대에 들어와서의 일이다. 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기원은 프란츠 파농의 《지상의 저주받은 자들》이라는 책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61년 프랑스어로 출판된 이 책은 프랑스의 아프리카 식민통치에 대해 소위 '문화적 저항'을 피력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김욱동, 『전환기의 비평 논리』, 현암사, 1998
·피터 베리, 『현대 문학이론 입문』, 시유시, 2000
·릴라 간디,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이영욱 역, 현실문화연구, 1998
·알 웹스터, 『문학이론 연구 입문』, 라종혁 역, 동인, 1999
·R. 자하르, 『프란츠 파농 연구』, 한마당, 1981
·바트 무어, 『길버트, 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한길사, 2001
·김욱동, 〈포스트식민주의의 범주와 성격〉, 『비평과 이론』, 1998년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