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성리학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4.30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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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1. 조선시대 성리학의 영향
2. 퇴계의 교육사상
3. 퇴계 이황에 대해서..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성리학의 성향
우리의 생활가운데 생활과 관습을 결정해주는 한국의 전통사상은 무엇이며, 그 특징은 무엇일까? 개항전후의 서양사상은 아직 기반을 잡지 못한 실정이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전통사상은 유,불,도 三敎(삼교)사상으로 한정된다. 이것들은 비록 외국에서 유래되었다고는 하지만, 오랜 세월속에서 변화하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것들이 우리전통사상으로서 자리잡게 되면서 나타난 특징들은 현세치중, 실용성지상이다. 삼교를 유기적으로 종합 및 조화했다는 것, 그리고 인본, 인존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유가의 인륜주의를 표방하는 성리학 사상은 유가의 윤리가 내적으로 깊이 반성되고 탐구된 나머지 우주론적인 차원으로까지 이론화되고 체계화된 사상이다. 태극에서 양과 음이라는 이기가 생성되고 이기에서 다시 화수목금토라는 오행이 생겨 이것이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것으로 갈리고 화합함으로 모든 만물이 생겨났다는 생각이다. 이 이기설이 인간의 본질에 적용될 때 심성설이 된다. 우주의 이법은 만물이 각각 그 본분을 다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 오상과도 통하며, 이것이 조화를 이룰 때 이것을 "천인합일 사상"이라고 한다.
조선의 성리학은 특히 심성론의 분야에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기울여 왔다. 사단칠정론이 시작되면서 이것이 더욱 강화되어 여러 학파로까지 발전되었다. 조선조 성리학자들의 주된관심은 인간으로 하여금 선한 자기본성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자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주체적인 인격을 갖춘 인간의 탐구에 두고 있다. 이점을 조선 성리학고찰에 고려해야 올바른 이해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