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의 소설 '매잡이' 시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11.15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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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청준의 '매잡이'에 나타난 시점에 관한 연구 A+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제된 독자의 눈 -1인칭 관찰자 시점
2. 은연중 독자에게 보여주기 -3인칭 관찰자 시점
3. 궁금증의 해소와 작가의식 -'나'의 <매잡이>와 '민태준'의 <매잡이> 비교
4. 관념의 구체적 형상화로 가는 길
본문내용
이청준의 소설 <매잡이>는 친구들 사이에서 '한 편의 소설도 쓰지 않은 소설가'라고 불리던 민태준이라는 인물의 죽음과 그로부터 부탁을 받은 서술자 '나'가 매잡이와 관련된 민태준의 자살의 의미를 추적하면서 알게 되는 사실들을 그리고 있다. 즉 <매잡이>는 진정한 장인 정신의 세계를 고집하는 사람들, 부단한 노력 끝에 한편의 완벽한 소설을 남긴 민태준과 전통적인 매잡이 사냥을 추구하는 곽 서방의 삶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의 어려움과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소외되는 시대상에 대한 회의감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그런데 이청준은 소설 <매잡이>의 시점 설정에 있어 복잡성과 다양성을 택한다. 이는 이청준 소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액자식 구성, 중층구조식 서사에 따라 하나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와 그 이야기 속에 비교적 짧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또 다른 서술자의 시점을 설정함으로써 입체적인 시점과 서사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이청준은 자신이 강조하고자 하는 주제를 독자 스스로가 찾아내도록 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지적 감동과 작가와의 궁극적인 소통을 이루어낸다. <매잡이>는 세 가지 형태의 '매잡이'를 설정함으로써, 그리고 각 매잡이마다 1인칭과 3인칭 시점을 함께 설정함으로써 작품 서술의 다각화와 입체화를 완성시킨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소설 <매잡이>에서 활용한 다양하고 입체적인 시점과 그것의 기능 및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통제된 독자의 눈 -1인칭 관찰자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은 화자가 이야기 속에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른 인물들의 행동과 외양을 관찰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서술할 수 있는 시점이다.
나이 서른 넷이 되도록 결혼 살림도 내 보지 못한 민 형은 모든 것을 미리 알고 주변을 말끔히 정리한 다음 스스로 임종을 맞았으리라는, 어쩌면 그 임종은 민 형 자기에 의해서 훨씬 오래 전부터 계획되었는지 모른다는 추측이 유력했던 것이다.
이처럼 1인칭 관찰자 시점은 회상과 자신 혹은 다른 인물들에 대한 인식세계를 추적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이성희, 이청준 「매잡이」의 시점과 작가의식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최인석, 소설 창작론:소설 창작의 첫걸음 최인석 편, 동방미디어주식회사, 2002.
이성희, 이청준의「매잡이」연구 -랜서의 시점이론을 중심으로-, 문창어문논집 Vol.36, 1999, pp385~412.
임극복,「이청준 소설 연구-소설가가 등장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성신여대 석사논문,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