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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총체적 고찰(시문학과 사회반영을 중심으로...)

*현*
최초 등록일
2003.05.06
최종 저작일
2003.05
57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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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특히 그중 시문학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상과 현실비판 등을 분석 검토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으며, 현대시와 사회운동, 노동운동 등의 관계를 분석하는데에 역점을 두어 제작한 레포트입니다.

무려 60장에 육박하는 분량과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치밀하고 체계적인 구성, 다량의 참고자료를 토대로한 내실있는 내용등으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워낙 방대한 내용을 가지고있으므로 비단 문학과 사회반영의 카테고리 뿐만 아니라 현대시의 이해, 현대사회와 문학, 문학의 현실반영, 시와 현실 등의 분류로 여러가지 참고자료로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시와 현실과의 관계 ………………………………………………………… 1
1. 언어 예술로서의 문학 …………………………………………………………………… 1
2. 현실반영 예술로서의 시 ………………………………………………………………… 1
3. 문학의 한 갈래로서의 시 ……………………………………………………………… 2
4. 시의 리얼리즘 …………………………………………………………………………… 4
5. 참여적 입장의 문학과 정치·사회의 관계 …………………………………………… 6
Ⅱ. 현대시의 기점을 언제로 볼 것인가? ……………………………………… 8
Ⅲ. 한국 1930년대 시문학에 나타난 정치 사회 ……………………………… 9
1. 시대적 배경 ……………………………………………………………………………… 9
2. 1930년대 시의 특징 ……………………………………………………………………… 9
3. 1930년대 시에 나타난 정치·사회 …………………………………………………… 10
Ⅳ. 1940-50년대 시에 반영된 시대상 ………………………………………… 13
1. 1940년대 시대적 상황과 시 ……………………………………………………………… 13
2. 1940년대의 대표적 시를 통해 바라본 광복 이전과 광복 이후의 시대상 ………… 14
3. 1950년대 시대적 상황과 시 ……………………………………………………………… 17
4. 1950년대의 대표적 시를 통해 바라본 전후 시대상 ………………………………… 18
Ⅴ. 1960∼1970년대 문학과 정치·사회 ……………………………………… 22
1. 개관 ………………………………………………………………………………………… 22
2. 특징 ………………………………………………………………………………………… 23
3. 문학의 양상 ………………………………………………………………………………… 23
Ⅵ. 1980년대 사회·정치와 시 ………………………………………………… 28
1. 시대연표 ……………………………………………………………………………………… 28
2. 문학의 움직임 ……………………………………………………………………………… 29
3. 주목할만한 사회·정치 흐름 …………………………………………………………… 31
4. 대표 시인과 대표시 ……………………………………………………………………… 35
Ⅶ. 1990년대와 시문학 ………………………………………………………… 47
1. 1990년대 시대적 배경 …………………………………………………………………… 47
2. 사회 현상을 바탕으로 본 90년대 시문학상의 경향 ………………………………… 48
3. 90년대 시 논의 결론 ……………………………………………………………………… 56
◈ 참고문헌 ◈ ………………………………………………………………… 58

본문내용

문학은 인간을 위한, 인간에 의한, 인간의 예술이다. 물론 다른 여타 예술들도 그 주체가 인간(人間)임에는 동일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 다른 도구나 수단을 이용하지 않고 인간이 지닌 가장 직접적인 도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가장 인간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다. 이때의 '가장 직접적인 도구'란 종이나 펜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言語)'를 지시한다. 언어는 우리의 일상을 구조 지워주는 가장 강력한 매개물이며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우리는 언어를 떠날 수는 삶을 영위할 수 없으며,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 문명을 이루어온 배경에는 언어라는 의사 표현의 수단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그리고 이 언어는 인종과 민족, 계급, 계층에 따라 수없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음악의 매개물인 '소리'나 회화의 매개물인 '그림', 조각의 매개물인 '조각'은 향유자가 어떠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와는 무관하게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공통된 매개물을 통해 예술로 표현하여 드러낸다. 그러나 언어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끊임없이 변천해 왔으며, 따라서 언어예술인 문학 역시 시공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현현(顯現)할 수밖에 없다.

사회, 정치적 현상을 바탕으로 90년대 시의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 조사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우선, 90년대는 이렇다 할 정치적인 큰 사건이 터지지도 않았고, 공산주의의 붕괴로 이데올로기 논쟁이 무의미해진 시대였기 때문에 정치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크게 두드러진 시가 없어 전반적인 사회적인 현상만을 가지고 시의 특징을 연구해야 했다. 또한, 80년대까지의 시문학계를 논한 글은 많지만 90년대를 지나온지 얼마 안되는 현 시점에서 90년대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에 대한 글은 찾기 힘들었다. 시의 특징상 분류도 평론가에 따라 제 멋대로인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 세월이 많이 흐르면 90년대의 시문학 특징도 체계적인 정리가 이루어질 것이라 보지만, 지금 90년대 시를 논한다는 것은 좀 이른 감이 있다. 그런 이유로 조사한 내용이 뒤죽박죽이고 부실한 편이라도 교수님께서 많은 이해를 해 주셨으면 한다.
그래도 이런 조사가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니다. 90년대 시의 특징을 조사하면서 많은 시인과 많은 작품을 접하게 되었고, 가장 최근의 사례를 조사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그 내용이 더 피부에 와 닿았으며 앞으로의 우리 시문학계에 대한 어떤 전망을 해 볼 수도 있었다. 이제 발표가 남았는데 반듯하게 잘 발표해서 훌륭한 수업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참고 자료

김재홍, 『시와 진실』, 二友, 서울, 1984
C.M.Bowra, 『시와 정치』, 전예원, 서울, 1989
루카치, 『리얼리즘 미학의 기초이론』, 한길사, 서울, 1985
안수환, 『시와 현실』, 문학과 지성사, 서울, 1983
이은봉, 『시와 리얼리즘』, 공동체, 1993
최두석, 『시와 리얼리즘』, 창작과 비평사, 서울, 1996
김진우, 『시와 언어』, 한국문화사, 서울, 1998
송명희, 『탈중심의 시학』, 새미출판사, 서울, 1998
고현철, 『비평의 줏대와 잣대』, 새미출판사, 서울, 2001
최동호, 『디지털 문화와 생태시학』, 문학동네, 서울, 2000
신범순, 『한국 현대시의 퇴폐와 작은 주체』, 신구문화사, 서울, 1998
남진우, 『그리고 신은 시인을 창조했다』,문학동네, 2001
장영우, 이재무, 유성호,『대표 시 대표 평론 2』, 실천문학, 2000
신덕룡, 『우리시대의 시인읽기』,시와 사람, 2000
윤여탁, 『나의 詩, 나의 詩學』, 공동체, 1992
장석주, 『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4권, 시공사, 2000
통계청, 『통계로 본 한국의 발자취』, 1995.
윤여탁, 『시와 시학』, 1995
조갑제, 『한국의 名文』, 월간 조선사, 2001
김남주, 『사랑의 무기』, 1989
박노해, 『노동의 새벽』, 풀빛, 1984
기형도, 『입속의 검은 잎』, 문학과지성사, 1989
송하춘ㆍ이남호 편, 『1950년대의 시인들』, 나남출판
박윤우, 『한국현대시와 비판정신』,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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