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머리모양과 장신구에 대한 리포트(조선시대 여성중심)
- 최초 등록일
- 2013.11.19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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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석박사 통합 강의 제출용 레포트입니다.
한국 전통 의식주 중 하나의 소재를 선택해서 자세히 조사분석하는 과제였으며
저는 한국 전통 머리모양과 장신구로 그 중 조선시대 여성의 머리와 장신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며
상태는 안좋지만 직접 촬영한 사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석, 박사 논문 및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구매비용이 아깝다는 생각은 안드실 거라고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머리모양, 장신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머리모양은 외모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다양한 이미지 변화와 외모를 나타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그 사라의 인품이나 개성, 그리고 생활까지 표현 하며, 더 나아가 그 시대의 예술과 인류의 문화가 어떤 단계를 거쳐 변화, 발전되어 왔는가를 밝히는 역사적 가치 산물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고대부터 왕조가 바뀔 때 마다 그 왕조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관의 변화와 대·내외적 관계 속에서 형성된 사회 문화적 성격에 따라 다양한 머리모양의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조 초기 여성의 머리 형태는 신분과 계급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고려의 풍습을 그대로 받아 들여 졌다. 부녀의 대표적인 머리 형태는 얹은머리, 쪽진 머리가 주로 많았으며 미혼인 경우 남녀가 다 같이 묶는 중발머리, 땋은 머리를 하였고 기혼인 경우에는 남성은 상투, 여성은 색다른 것이 많았다.
<중 략>
7) 화관
화관은 족두리와 같은 기능으로 족두리보다 화려하여 당의나 활옷을 입을 때에 주로 사용하였다. 조선시대 중기에는 궁중연회 때 춤추는 여자들이나 여령들이 사용하였으나 영·정조 때 가체금지령이 내려지면서 사대부 여인들도 족두리나 화관을 사용하게 되었고 서민들도 혼례 때는 원삼, 활옷과 함께 사용하였다. 종이나 헝겊으로 관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여러 가지 패물로 장식을 하고 작은 비녀 2개로 머리에 고정시켰다.
참고 자료
광주여자대학교
http://www.imbc.com
http://www.kbs.co.kr
우리의 전통 모양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