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종교미술
- 최초 등록일
- 2013.11.20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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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 미술
2. 힌두교 미술
3. 자이나 미술
본문내용
<이슬람 미술>
이슬람교 영향하에서 이루어진 미술을 말하며, 불교미술, 기독교 미술과 더불어 세계 종교미술에서 중요한 분야를 차지한다. 그 연대는 지역에 따라 크게 다르나, 전반적으로 이슬람교가 세계적인 종교로서의 지위를 확립한 7세기 말경부터 17세기경까지를 포함한다. 지역적으로는 시리아,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이집트, 스페인 안달루시아, 인도 등 이슬람교의 지배기간이 비교적 길고 영향이 강했던 지방을 중심으로 한다.
이슬람교는 우상숭배를 엄금하고, 특히 종교관계의 조형에는 신이나 인간을 비롯하여 새나 짐승 등 생명체의 표출을 금하였다. 그리하여 종교미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신불상(神佛像)?예배상 등은 제작되지 않았고, 조각상이나 대형 회화의 발달은 볼 수 없다. 반면에 우상금기는 조형예술에 추상적 형태를 널리 채용하는 경향을 낳아, 아라베스크 등 복잡하고도 화려한 무늬나 정교한 장식공예의 발달을 초래하였다
<중 략>
자이나교는 인도에 현존하는 유서깊은 종교로서 자나교라고도 한다.여기에서 역시 종교미술로 승화한 것이 자이나 미술이다. 자이나교는 불교와 마찬가지로 비정통(非正統) 브라만교에서 발생한 출가주의(出家主義) 종교이다. 불전(佛典)에서 니간타(Nigantha:尼乾陀)라고 전하는 종교를, 석가와 같은 시대의 마하비라(Mahvra)가 재정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최고의 완성자를 지나(Jina:勝者)라 부르고, 그 가르침이라 하여 지나교 또는 자이나교라는 호칭이 생겼다. 불타에서 연유하여 '불교'라는 호칭이 생긴 것과 같은 이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