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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경성모더니즘, 이상-날개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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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24
최종 저작일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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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30년대 모더니즘
1.1 모더니즘의 시작
1.2 현대소설의 모더니즘적 경향
1.3 구인회의 결성

2. 이상의 생애

3. 소설 <날개>의 이해
3.1 시점 및 서술의 특징
3.2 ‘나’와 ‘아내’ 관계의 상징성
3.2 외출의 의미
3.3 탈출의 욕망
3.4 정오 사이렌의 의미

4. 소설사적 의의

본문내용

다다이즘이 우리 문단에 나타난 것은 신경향파가 대두하던 1924년 무렵이다.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서유럽에서 나타난 일련의 전위적 운동을 범칭하여 다다이즘 또는 표현주의라 한다. 자본주의의 난숙(爛熟)과 전쟁으로 말미암아 생긴 가치관의 혼란은 종래의 이성중심주의에 맞서는, 끊임없이 새로움을 향해 전진하는 정신을 낳았는데,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이자 동시에 새로움을 그 자체로 주장하는 다다이즘[표현주의]의 그 핵심은 모더니티 지향성이다. 이러한 모더니티 지향성은 종래의 사고체계나 현실을 비판하고 그 질서를 파괴하려는 속성을 지닌 것이라는 점에서 계급주의 사상과 상통한다. 이른바 신흥예술에 경향파와 다다이즘이 함께 포함되는 것이다. 기성문단 및 체제에 대한 반항의 속성을 지녔다는 점에서 경향문학과 다다이즘이라 불리는 초기 모더니즘이 일치하지만, 그 지향점은 크게 달랐다. 경향문학이 유물변증법으로 부장된 계급투쟁을 목표로 한 것이며 따라서 뚜렷한 조직력과 이데올로기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이며 전략적인 운동이라면, 다다이즘이 대표하는 초기 모더니즘은 다만 새로움을 향한 전진이며 따라서 목표설정이 부재하는 정신활동이다. 우리 문학의 경우 신흥예술로서의 다다이즘에서 계급주의로 나아간 갈래와 다다이즘에서 모더니즘으로 나아간 갈래가 있다. 임화와 이상이 각각을 대표하는 문제적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김윤식 ·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pp.237-238.

1.2 현대소설의 모더니즘적 경향

한국 현대소설은 1935년 조선프로예맹이 강제 해체되면서 새로운 변화의 단계를 맞이한다. 이 시기의 문단은 일본 유학을 통해 외국문학을 전공한 문학도들이 등장하여 해외 문학의 동향을 활발하게 소개함으로써 문학의 경향이 다양하게 전개된다. 그러나 이 시기 문단의 외형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군국주의의 득세와 만주사변(1931)의 확대 등으로 일본 경찰의 언론에 대한 탄압이 가중되면서 문학의 위기의식이 고조된다. 소설의 경우 집단적 주체와 이념의 문제가 배제되면서 일상적인 현실 문제를 개인의식의 추이를 통해 단편적으로 기술하는 새로운 경향이 등장한다.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태학사, 2010.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주현, 『이상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박상준, 「<날개> : 읽어버린 정체성을 찾아서」,『이상 소설 작품론』, 도서출판역락, 2007.
박진환, 『이상문학연구』, 조선문학사, 2005.
이재선, 『한국소설사』, 민음사, 1991.
박신헌,「이상의 <날개>, 주제구현을 위한 작품전개방식 연구」, 어문논총 제 30호, 1997.
송종헌, 「이상의 <날개>분석」,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00.
이중재, 「<구인회>연구 이태준, 박태환, 이상의 소설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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