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화의 전지구화현상에 대해서 미국드라마를 사례로 들어 그 현상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문화 전지구화 현상의 개념
2.문화 전지구화 현상의 역사
3.분석 방법
Ⅱ. 본론
1.포맷 유통으로 본 문화의 전지구화
1)포맷의 개념
2)포맷 유통의 현황과 원인
3)포맷 유통의 형태
2.드라마 텍스트로 본 문화의 전지구화: 미드 열풍의 주역, <로스트LOST>를 중심으로
3.문화의 전지구화 현상을 보여주는 다른 예시
Ⅲ. 결론
1.분석의 정리를 통한 결론 도출
2.전망 제시
본문내용
서론
이 장에서는 문화 전지구화 현상의 개념을 밝히고 방송산업의 범위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문화 전지구화 현상의 역사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에 이어 본론에서의 분석에 앞서 그 분석 방법을 밝힐 것이다.
1.문화 전지구화 현상의 개념
문화 전지구화 현상이란 문화 상품이(뉴스, 영화, TV, 음악, 광고, 소프트웨어 등) 세계화된 시장에서 판매 되고, 문화 상품 선진국들의 생활 양식과 문화적 취향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현상으로 90년대 이후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급속화되었다(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10, p.195-196). 이에 더불여 경제적인 의미의 문화 전지구화 현상이란, 전지구적인 규모로 정보네트워크, 시장을 형성하고 정보, 자본 등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그 영향을 세계 각국이 동시에 받는 것을 뜻한다. 즉, “초국가 기업의 자본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이동하고 시장이 지구적 수준으로 확대되며 그에 따른 제도와 규칙의 국제적 표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김창남, 위의 책, p.195)
<중 략>
3)미드 열풍의 문화적 함의
‘미드 열풍’은 한 국가, 한 사회에서 흥행한 드라마가 다른 문화권에서도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로써 우리는 더 이상 드라마가 한 지역, 한 국가만을 타겟으로 제작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 시청자를 겨냥하여 제작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드 열풍’은 거꾸로 문화의 전지구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예시가 되기도 하며 이는 미국드라마가 드라마를 통한 문화의 글로벌화를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드가 이처럼 열풍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영화에 버금가는 엄청난 스케일과 그것을 충당하는 제작 비용, 정형화된 틀과 뻔한 스토리를 벗어난 다양한 소재와 장르의 차용, 인기 있는 미드의 척도가 되고있는 여러개의 시즌과 그에 걸친 방대한 스토리의 전개 등이 그 이유가 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10
최원택, 『미드의 성분』, 페이퍼 하우스, 2011
진선정, ‘글로벌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한국적 변용’, 2011
박주연•배진아, ‘텔레비전 콘텐츠 포맷 산업 및 유통에 관한 포맷 관련 전문가 인식’, 『한국언론학보』, 54권 3호 (2010년 6월) pp.124~432
한국콘텐츠진흥원, 『유럽 콘텐츠산업동향』, 2012년 10호
성영준,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의 수입과 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 TV프로그램 제작 사례를 중심으로’, 2009
김명혜, ‘MTV한국진출의 문화적 의미’, 『언론과정보』 2호. pp51-80. 부산대학교언론정보연구소
일본무역진흥기구, ‘韓国のコンテンツ振興策と海外市場における直接効果・間接効果の分析’, 2011. 3월
윤재식, ‘2010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과 전망’, 『KOCCA포커스』, 2011년 5호 (통권33호). 한국콘텐츠진흥원
양아정, ‘포맷 교역 프로그램에 나타난 혼종성(hybridity)의 의메에 관한 고찰: <프로젝트 런웨이(Project Runway)>프로그램 분석과 제작자 인터뷰를 중심으로‘,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 문화콘텐츠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방송, 영화, 애니매이션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산업정책 10년, 평가와 전망’, 2005
로스트피디아 http://lostpedia.wikia.com
네이버블로그 http://godong0223.blog.me/60127214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