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팝뮤직 q&a
- 최초 등록일
- 2013.11.27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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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콘텐츠 산업을 high risk, high return 산업으로 만드는 구조적 요인은 무엇인가?
2.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글로벌라이제이션과 OSMU는 왜 중요한가?
3. 문화콘텐츠 산업의 글로벌라이제이션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4. SM엔터테인먼트가 해외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둔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5. SM과 JYP는 글로벌라이제이션 전략에서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는가? SM의 미래는 어떻게 전망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 산업을 high risk, high return 산업으로 만드는 구조적 요인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크게 영화, 음악, 방송콘텐츠,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교육 등의 범주로 분류 가능하다. 이 같은 문화콘텐츠 산업이 고위험·고수익 산업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우리에게 친숙한 대중음악 산업을 예로 들어 생각해보자. 통상 매니지먼트사에서는 유망한 인재를 캐스팅해서 오랜 기간의 연습생 생활을 거치게 한 후 정식으로 데뷔시킨다. 그리고 대중에게 서기 전까지 연습생들에게는 춤연습, 노래 연습, 방송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 외에도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부대 비용들이 투자된다. 문제는 이런 과정을 거쳐 데뷔한 가수들 모두가 대중의 지지를 얻고 호감을 사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초기 비용은 크지만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아 연습생들에게 투자한 비용을 매니지먼트사가 회수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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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