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 우리 먹거리2를 읽고 감상문 A+
- 최초 등록일
- 2013.11.27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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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 사상체질의학 레포트부분에서 A+ 받아서 기말 면제되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되겠죠?^^
목차
I.앵두
1. 앵두의 품성과 의미
2. 다양한 품종의 앵두
3. 앵두의 성질
II.옥수수
1. 옥촉서라는 이름의 형성 과정
2. 찰기장. 수수. 옥수수의 상관관계
3. 옥수수 도입 과정
4. 옥수수에 대한 역대 기록
5. 태음인에게 좋은 옥수수
6. 몸에 좋은 옥수수
III. 옻나무
1. 옻의 특징과 이용
2. 고문헌에 나오는 옻의 효능
3. 옻독에 대한 이해
IV. 율무
1. 율무의 특징과 품성
2. 태음인의 호산지기와 율무
3. 율무의 일반적인 효능
4. 율무 뿌리와 잎도 사용
본문내용
‘앵두같은 입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예전에는 붉은 앵두를 매우 귀한 과일로 여겨왔다. 하지만 요즘은 다른 과일에 비해 저장성이 약해 잊히고 있는 과일 가운데 하나이다. 앵두는 상온에 보관하면 쉽게 물러지므로 가급적 빨리 먹어야 하고, 냉장 보관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다른 과일에 비해 일찍 먹을 수 있다는 면에서 예전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앵두는 잎이 나오기 전인 올해 3월경에 꽃이 피므로 이때를 ‘앵두의 달’이라는 의미에서 ‘앵월’이라고 한다. 앵두의 과육은 부드러워 주로 생식하지만, 과일주. 과일즙. 젤리. 잼. 정과. 앵두편 등으로도 이용된다.
1. 앵두의 품성과 의미
1) 종묘에 제물로 올리던 앵두
동양에서는 예부터 앵두를 귀히 여겨 왔다. 앵두나무는 그늘이 많고 다른 과일보다 먼저 익으므로 고인(옛날 사람)은 앵두를 매우 귀히 여겼다.
이렇게 귀하게 여긴 앵두를 종묘에 제물로 올리기도 하였다. [예기]에 ‘중하(음력 5월)에 기장이 익으면 천자는 병아리에게 기장을 맛보게 하고, 신하가 앵두를 올리면 종묘에 먼저 바친다.’라고 하였고, 매우 많은 고서에서 이러한 내용을 인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동의보감](1613)에 의하면 앵두를 침묘(종묘)에 제물로 올린다고 하였으며 [조선왕로실록]에서는 구체적으로 음력 5월에 앵두를 종묘에 올린다고 하였다.
2) 앵두 이명
앵. 앵도(꾀꼬리가 앵두를 먹기 때문). 함도. 형도. 애밀(낭떠러지에서 양봉한 꿀과 같다는 뜻) 등등 앵두의 이명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에 [임원경제지]에도 같은 내용이 인용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앵두 이명에 대한 논의를 [패문재광군방보].[흠정수시통고] 등에서 총괄하여 정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동의보감]에서도 ‘꾀꼬리가 앵두를 먹고 앵두의 형태가 복숭아와 비슷하기 때문에 앵도라고 한다.’라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