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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곡 정제두의 양명학 수용

*결
최초 등록일
2013.11.30
최종 저작일
2012.10
9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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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하곡의 사회인식

3. 하곡의 양명학 수용의 핵심 사상
1) 심즉리설 (心卽理說)
2) 치양지설 (致良知說)

4.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조선 후기 명나라로부터 전해져온 양명학은 이설(異說)로 취급 받았다. 당시 명나라에서 주자학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에서 양명학을 적극 수용했던 것과는 매우 상반된 상황이다. 이렇게 조선에서 양명학이 이설로 취급받게 된 것은 당시 사회적인 배경이 크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조선은 양난(兩亂)의 심각한 후유증과 당쟁의 격화로 인해 사회적, 정치적으로 매우 어지러운 상황이었다. 주자학은 이러한 혼란 속에서 주도적인 학문이었기에 자연스럽게 혼란상에 대한 발로가 주자학을 비판하는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하지만 당시 주자학은 집권세력을 뒷받침하는 학문이었기 때문에 주자학에 대한 비판은 곧 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인식되었고 그러한 사람들은 사문난적(斯文亂賊)으로 간주되었다. 또한 명·청 교체기에 직면하여 주자학자들이 북벌(北伐)을 내세우면서 서인(西人) 집권층에 큰 호소력을 주게 되었고, 호란(胡亂)으로 상처받은 국민정서를 통합하는데도 기여하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주자학이 학계의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결국 주자학을 비판하는 양명학이 배척받게 되고 양명학자들을 사문난적으로 취급한 것은 시대의 흐름상 당연한 결과였으며, 더욱이 전반적인 여론 또한 주자학일변도였기 때문에 양명학이 정식적으로 연구되지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양명학연구는 하곡 정제두를 통해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정제두가 당시 주도적 사상이었던 주자학을 거부하고 이단(異端)으로 여겨졌던 양명학을 수용하는 데에는 당대에 대한 사회 인식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정제두에 대한 연구는 지금 까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연구가 다분히 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적 측면에서만 이루어지거나 정제두의 사상만을 분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상훈은 「하곡 정제두 사상 속의 양명학적 사유와 특성」에서 정제두의 양명학 수용에 대해서 밝히고 있지만 이보다는 정제두의 양명학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정재훈은, 「하곡 정제두의 양명학수용과 경세사상」에서 정제두의 양명학 수용에 대해서 경세(經世)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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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제두, 『국역 하곡집 Ⅱ』, 민족문화추진위원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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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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