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발표용 스크립트
- 최초 등록일
- 2013.12.0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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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 정약용
도덕과 교대 발표용 스크립트.
이를 토대로 발표할 것을 추천
목차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2. 다산 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3. 다산 실학의 특징
4. 다산의 도덕적 자율론
5. 다산의 천
6. 다산의 효
본문내용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1.생애
1762(영조38)년 6월 16일 경기도 광주군 정재원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4세에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는 오언한시이라는 시를 지을 정도로 뛰어난 자질을 가지고 있었으며, 1783년 (정조 7년) 22세에 소과에 합격하여 경의진사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이후 관리로서의 길을 비교적 평탄히 걷던 그는 1795년 천주교를 포교하던 청나라 신부 주문모가 체포되자 이 사건에 연좌되고 만다. 1800년 정조가 사망하고 순조가 즉위한 후, 신서파(信西派)로서 지목되어 박해를 받다가 1801년 다른 자들과 함께 투옥되어 그는 경상도 장기로 유배되었고 이어서 전라도 강진으로 옮겨져서 이후 오랜 유배기가 시작되었다.
<중 략>
茶山의 天은 단순한 자연적 天이 아니라 주재적 天이다. 天은 천명으로, 만물에 한 가지씩 성품을 갖추어 주고, 기호로 삶을 이루게 하였다. 즉, 天은 인간에게 기호 를 본성으로 부여하였다. 그렇다면 천인관계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天은 천명을 통해 인간과 관계를 맺는데, 天命은 天이 인간에게 命해 준 것이며, 각자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즉, 天命은 바로 인간 본성이다. 각자의 안에 들어갔을 때, 나의 입장에서는 性이고, 天의 입장에서는 命이다. 따라서, 인간이 본성을 따르는 것, 이것이 天命을 따르는 것이다. 이는 善을 좋아하고 따르며, 惡을 싫어하고 물리치는 것이다. 天命은 항상 쉴 새 없이 내려오는데, 인간은 내면에 있는 天命을 확충해야 한다. 天命을 확충하는 방법은 인간의 본성을 어기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人性과 天命은 하나로 合一된다. 이것이 茶山의 天命에 관한 내용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