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서평-K
- 최초 등록일
- 2013.12.03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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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배신학
1.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2. 2장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고 숭배함
3. 3장 예수와 새 성전
4. 4장 예수와 새 언약
5. 5장 사도행전에서의 성전과 공동체
6. 6장 바울과 복음적 예배
7. 7장 하나님 백성의 모임 안에서의 예배
8. 8장 히브리서와 예수를 향한 예배
9. 9장 요한계시록이 말하는 예배
10. 10장 예배와 복음: 총정리
Ⅱ. 문제점과 대안
1. 예배관의 문제와 대안
2. 예배와 예배요소간의 불균형과 대안
3. 예배의 공동성의 결여문제와 대안
4. 새로운 예배(경배와 찬양, 빈야드, 열린 예배)에서의 문제점과 대안
본문내용
예배신학
예배란 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종교 활동을 뜻한다. 그러므로 예배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사역이다. 신약 성경에서 예배는 신과 인간의 행위를 통해 신자의 전인격적인 존재를 설명하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먼저 하나님 자신을 직접 계시하신 말씀인 성경을 통해 그분을 기쁘게 하는 길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사실은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란 하나님이 제시하고, 하나님만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하나님과 관계를 말한다는 사실이다.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구약에서 말하는 성전, 제사, 제사장 이야기는 구약시대에서의 예배를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보여 주는 가장 중요한 자료이자 신약을 바로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다. 고대인들은 신을 찾을 수 있는 장소에서 제단을 올리고 예배 의식을 세워 갔다. 이와는 달리 구약은 하나님이 구체적인 역사와 장소에서 이스라엘 선조에게 자신을 드러낸 유일한 창조자이자 온 우주의 주인이라고 가르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관계를 시작하고, 이삭과 야곱과 그의 자손들에게도 계속해서 이 관계를 확인해 주며, 위대한 백성으로 세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가나안에서 하나님이 다양한 이름으로 나타나시는 곳마다 단을 쌓고 특정 장소에서만 제사를 드렸다. 이처럼 이스라엘의 제사 형태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이 대화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레위기에 나오는 희생 제사는 화제(레 1:3-17), 소제(레 2:1-16), 속죄제(레 4:1-5:13), 속건제(레 5:14-6:7)로 동물이나 새를 온전히 태워서 바치는 제사는 하나님께 제물 전체를 드리는 제사로, 제물을 바치는 사람의 죄를 속죄해 주고 동시에 하나님께 온전히 자신을 드리는 자세를 표현해 주고 있다.
2장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고 숭배함
영어 사전에 보면 예배는‘초월적 존재나 힘, 혹은 거룩한 존재에 대하여 그를 높이며, 존경으로 다가가는 것, 적절한 행위나 의식으로 경배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