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특성과 생사관 및 장례예식절차 관련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3.12.05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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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교의 특성
1) 유교의 성립
2) 유교의 발전
3) 유교의 의식
4) 유교의 조직
5) 인(仁)의 사상
6) 효제사상(孝悌思想)
7) 예(禮)의 사상
2. 유교의 생사관
3. 유교의 장례예식절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교의 특성
1)유교의 성립
유교는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하는데, 그 내용은 신분의 존비와 가까운 데보다 먼 곳에 미치는 인애(仁愛)를 근본으로 하면서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길을 가르치는 일종의 정치학·윤리학이다. 따라서 유학이라고도 한다. 공자는 자기의 교학(敎學)이 정교일치(政敎一致)의 성덕(聖德)을 갖춘 옛 성왕(聖王, 선왕)의 도(道)에 합치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이 ‘선왕의 도’는 주공(周公)을 비롯하여 주 왕조의 창설자들에 의해 밝혀져서 시(詩)나 서(書) 등의 경전(經典, 경서)에 수록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공자의 사상은 전국 시대에는 맹자(孟子)·순자(筍子) 등에 의해서 계승되어 진(秦)·한(漢)에 미쳤는데, 이 시기에 이르러서 시와 서 외에 역(易)·예(禮)·춘추(春秋)가 경서에 추가돼서 오경(五經)이 성립되었다. 오경의 성립은 중국인 공통의 규범이나 신앙이 유가 사상을 핵으로 하여 집대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의 무제는 전중국의 지배자로서의 한왕조의 권위를 이데올로기 면에서 정당화하기 위하여 동중서(董仲舒) 등의 협력을 얻어 유교를 한제국 공허(公許)의 학문으로 채용하였다. 이것으로 유교는 강대한 전제 권력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지지를 얻게 되고 관료와 그 후보자적 존재에게 있어서는 필수적인 교양이 되었다. 따라서 그 이전의 재야 여러 학문의 하나였던 때에 비해서 차차 그 사상적 내용의 긴장성을 잃어갔다.
2)유교의 발전
유교는 춘추전국시대 이후 한나라,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등 고대 및 중세를 거쳐 변함 없이 중국의 대표적 이데올로기였다. 일시적으로 도교나 불교가 국가 핵심 이념이 될 때도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근본은 유교였다. 유교는 고대의 훈고학적 유교를 거쳐 송나라 때 신유학과 도교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받아들여 주자와 정자에 의해 성리학으로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의 종교문화」 위앤양 지음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김승혜 지음
「한 권으로 읽는 유교」 첸파핑 지음
「공자신화종교로서 유교형성과정」 아사노 유이치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