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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반부닌의 '수호돌'에 관한 작품감상보고서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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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2.06
최종 저작일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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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라는 테마를 가지고 부닌의 작품을 해석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역사’란 ‘과거에 대해 쓰여진 기록’이라고 인식되는 측면이 강합니다. 하지만, 부닌의 작품 속에 나타난 ‘역사’란 현재나 미래의 관점에서 ‘종결’이 아닌 ‘지속’으로 인식되는 측면이 강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그의 작품을 통해 역사를 ‘쓰여진 과거’가 아닌 ‘지속되는 기억’으로서 새롭게 인식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보편적인 시간과 절대적인 시간.
② 외적인 기록으로서의 역사와 내적인 기억으로서의 역사.
③ 공동체의 기억으로 전승되는 역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부닌의 ‘수호돌(메마른 골짜기)’은 매우 독특한 작품이다. 우선, 전체적으로 작품을 휘감는 수호돌의 Grotesque한 분위기가 서정적인 자연이나 등장인물들의 내면묘사와 함께 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독특하면서도 독자적인 심미성을 창출하고 있다. 그리고 장면이나 공간의 전환이 각각 서로 다른 화자의 시점(나딸리야와 흐루쉐프 가문의 남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도 매우 특이하다.
그런데, 부닌에게 있어 이렇게 서로 상반적인 분위기나 시점이 서로 충돌하면서도 공존하는 것처럼 되어있는 것은 모두 ‘사라짐과 존속의 문제’로서 설명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그 사라짐과 존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진실로 존재함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몰두일 것인데, 그 존재함이란 표면적이고 물리적인 상태와 추상적이고 절대적인 상태에 있는 존재함으로 나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나누는 기준은 아마도 스스로에게 내면화된 어떤 절대적인 가치가 존재하느냐 마느냐의 차이일 것인데, 이러한 관점에서 전자의 존재함은 일종의 ‘상태’일 뿐 진실로 존재함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존재 스스로에게 내면화된 가치란 그의 영혼의 존재와 직접적으로 맞물리는 것인데, 이것은 부닌에게 있어 특별히 ‘기억’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때의 ‘기억’이란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단순한 기억이 아니라 어떤 특정한 시공간과 가치에 대한 동경이나 지향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때문에 그것은 과거를 넘어서 현재와 미래로까지 이어지는 지속성과 역동성을 창출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시공간을 벗어나 영원을 지향하는 새로운 시간과 역사가 탄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게 된다.
그렇다면 무엇이 살아있는 시간과 역사일까? 그리고 그것은 이 작품에 나타나는 ‘기억’이라는 테마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일까?
2. 본론
① 보편적인 시간과 절대적인 시간.
일반적으로 우리는 시간을 흘러가는 물에 비유하곤 한다. 이러한 시간은 물리학적인 것과 유사한 것으로, 양적인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이러한 시간은 언제나 숫자에 의해서만 파악될 수 있는 것이며, 지나가버린 과거와 현재의 관계 속에서만 존재하는 존속적인 기간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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