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선교적 본질
- 최초 등록일
- 2013.12.09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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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성경에 나타난 보편주의의 출발점과 일반적 전망
2. 세계 선교에 관한 구약성경의 메시지
3. 메시야에 대한 메시지로서의 보편주의에 관한 구약성경의 메시지
4. 구약과 신약의 중간시기
5. 신약적 보편주의와 구약적 보편주의와의 관계
6. 구약성경과 비교해 본 신약성경의 선교적 메시지
7. 선교신학의 확립
8. 책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1. 구약성경에 나타난 보편주의의 출발점과 일반적 전망
구약성경은 대부분 역사책으로서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초점을 두어 연구되어왔다. 따라서 구약성경에서의 선교는 명백히 드러나 있지 않고, 1)이스라엘에 연합 또는 그들의 신앙을 받아들인 소수(예:룻과 나아만) 2)요나와 이사야 후반부의 복음 전파 등의 적은 동기를 찾기가 쉽지는 않다. 그러나 아이히로트(W. Eichrodt)의 「구약신학」을 보다 발전시킨 폰 라트의 「구약신학」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 전해지는 메시지를 연구함에 있어서 선교의 동기를 구속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게 된다.
출발점으로 창세기의 전반적 내용을 살펴보자. 하나님께서 동식물과 인간을 비롯한 모든 세계를 만드셨지만, 인간의 잘못으로 인해 비극의 시작이 된다. 여전히 신실하신 하나님 앞에 바벨탑을 쌓는 또다른 세대에서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전 세계에 분산시키셨다. 따라서 모든 만민은 여전히 신실하신 하나님의 창조물인 만국 백성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이스라엘 백성을 부르시고, 파손된 하나님과의 교제를 회복하려하신다.
<중 략>
B. 신학적 필연성과 역사적 우연성으로서의 외지 선교
우선 역사를 우연으로 보는 것은 옳지 못하다. 역사의 전 계획은 하나님의 계시로부터 발생한다. 지난 3세기 동안의 선교는 세상에서의 복음선포란 언제나 그렇듯 신학적 필연성이었다. 그러므로 그것은 역사적 우연성이 아니고, 지상에서의 하나님의 말씀과 활동의 구속사적 진전이다. 다만 우리의 눈에 역사적 우연으로 보이며, 우리가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구속사를 제외할 수는 없다.
C. 외지에 대한 복음전도의 특수한 의의
프라이탁, 에반스톤의 보고서, 막스바렌, 판 룰러, 칼 바르트, 파울 미내어에게서 우리가 원하는 핵심을 종합하여 보자. 그들에 따르면 우리는 종말론적 선교를 지향하며, 어떠한 구별을 두지 않는 만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야 한다. 우리가 복음 증거하는 것은 세계를 위한 투쟁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승리에 참여하게 되는 일이며, 그리스도께서 만민 중에 그의 교회를 세우고 계심을 체험하는 것이다. 교회는 세계 안에 있는 그리스도의 증인의 역할에 순종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