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선교적본질2장
- 최초 등록일
- 2013.12.09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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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편주의와 선교
2. 구약성경 ‘선교사상의 극치’
1) 이사야40-55장
2) 요나서
3) 문제의 난점
3. 구약성경의 미래적 기대성
4. 종말론적 가능성으로서의 선교
5. 요약
본문내용
1. 보편주의와 선교
구약성경에 보편주의가 나타남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지만, 구역의 선교적 의도와 임무에 대해서는 상당한 견해차가 보인다. 얼마 전까지는 구약에 나타난 선교 사상을 발전적 확대과정의 결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었다.
이런 경향이 최근 도전을 받게 되었다. 유일신론과 선교 사상의 싹이 모세에게서 보인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래서 유일신론에서 보편주의로, 보편주의에서 선교사상으로 나아갔다고 했다. 선교가 하나의 사상으로 체계화된 것은 점진적 과정으로 이루어졌다고 했다. 그러나 선택받은 사실 자체가 선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 앞선 주장은 구약성경으로부터 무리하게 추구되었다.
그러면 보편주의와 선교의 관계는 무엇일까? 구약의 출발점은 보편적인데 반해, 선교 사상이 나타나는 곳은 아주 드물거나 거의 없다는 점이다. 구약을 선교적이라고 하려면 보편주의와 선교의 구별을 포기해야 하는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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